3D맥스에서 초간단 반사와 굴절 표현(flat mirror, thin refraction wall)
3D맥스에서 초간단 반사와 굴절 표현(flat mirror, thin refraction wall)
스캔라인렌더러(scanline renderer)와 standard 재질을 사용하여 빠르고 쉬운 방법으로 반사와 굴절을 표현하는 방법
1)plane 오브젝트와 teapot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flat mirror를 사용한 반사 표현
2)environment and effects의 background 맵에 비트맵 이미지를 설정합니다.
3)재질 편집기(material editor)에서 material 메뉴의 get material를 선택합니다.
4)material/map browser의 scene materials에서 현재 씬에서 사용중인 재질과 맵을 표시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environment의 맵으로 설정한 비트맵을 재질편집기의 재질슬롯으로 복사합니다.
5)비트맵 coordinates의 mapping 을 screen으로 변경합니다.
6)렌더링하면 배경에서 environment map의 이미지가 스크린(screen) 맵핑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7)plane 오브젝트에 standard 재질을 할당하고 reflection의 맵에 flat mirror를 설정합니다.
8)렌더링해서 확인하면 plane 오브젝트의 표면에서 반사된 배경과 teapot 오브젝트를 확인할수있습니다.
9)plane 오브젝트의 standard 재질에서 diffuse의 색상 명도를 낮춥니다.
10)반사하는 정도가 높아진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1)flat mirror 맵에서 blur의 수치를 높이면 반사에 블러(blur)를 적용합니다.
11)distortion의 use built-in noise에 체크하면 반사에 노이즈를 사용합니다.
thin wall refraction을 사용한 굴절표현
12)씬에 box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13)box 오브젝트에 standard 재질을 할당하고 재질의 refraction 맵에 thin wall refraction를 설정합니다.
14)box 오브젝트의 표면에서 굴절이 표현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