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의 세가지 애니메이션 유형 - 레거시, 일반, 휴머노이드(Legacy, Generic, Humanoid)
유니티(Unity)의 세가지 애니메이션 유형 - 레거시, 일반, 휴머노이드(Legacy, Generic, Humanoid)
1)프로젝트에 애니메이션된 3D 모델을 가져오기합니다(import)
2)모델을 선택하고 가져오기 설정(import settings)에서 Rig를 선택합니다.
3)Animation Type에서 유니티가 지원하는 3가지 애니메이션 유형을 확인할수있습니다(Legacy, Generic, Humanoid)
Legacy(레거시)
4)Legacy 유형은 해당 모델이 Unity 3.x 및 이전 버전의 레거시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설정합니다. 특별한 경우(레거시 애니메이션 및 코드를 사용하는 경우) 사용될수있지만 이후에 단계적으로 지원되지않을 계획입니다.
5)씬에 모델을 생성하면 게임 오브젝트는 애니메이션(Animation) 컴포넌트를 포함하며 Animation에 애니메이션 클립을 할당하여 사용할수있습니다.
Generic(일반)
6)Generic 유형은 레거시 이후 도입된 유니티의 새로운 메카님(Mecanim)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비인간형 모델을 위한 애니메이션 타입으로 휴머노이드 유형이 아닌 모델(네발 달린 생물, 애니메이션 소품등)에 사용하며 골격은 임의적일 수 있으므로 리타겟팅이 불가능합니다.
7)모델을 씬에 추가하면 게임 오브젝트는 애니메이터(Animator) 컴포넌트를 포함하며 애니메이터 컨트롤러(Animator Controller), 아바타(Avatar)등을 설정하여 메카님 애니메이션 시스템의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수있습니다.
Humanoid(휴머노이드)
8)Humanoid 유형은 인간형 모델을 위한 애니메이션 타입입니다. 휴머노이드 모델은 일반적으로 구체적이고 동일한 기본 구조(머리, 두개의 팔, 두개의 다리로 구성)를 가지고있기때문에 리타겟팅이 가능합니다. 리타겟팅을 사용하면 유니티가 모델의 본 구조를 분석하고 아바타에 자동으로 맵핑합니다.휴머노이드 유형은 메카님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9)모델을 씬에 추가하면 게임 오브젝트는 generic 유형과 유사하게 애니메이터 컴포넌트를 포함하며 메카님 애니메이션 시스템의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수있습니다.
10)아바타 정의(Avatar Definition)에 Create From This Model을 선택하고 적용하면 유니티가 자동으로 휴머노이드 애니메이션을 리타게팅하며 configure에서 맵핑된 아바타를 확인할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