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blender)에서 3D오브젝트 클린업(지오메트리 선택, 메시 클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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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blender)에서 3D오브젝트 클린업(지오메트리 선택, 메시 클린업)

비정상적인 지오메트리를 선택하는 방법(loose geometry, non-manifold), 비정상적인 지오메트리를 정리하는 방법(mesh clean up)

1)블렌더에서 3D모델을 준비합니다.

 

2)씬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3)edit mode로 변경하고 face select(vertex select, edge select)를 선택합니다.

 

4)select 메뉴의 select all by trait에서 loose geometry를 선택합니다.

 

5)지오메트리에서 연결되지않은 face(vertex, edge)가 선택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loose geometry)

 

non manifold 버텍스 선택

6)edit mode의 vertex select를 선택하고 select의 select all by trait에서 non manifold를 선택합니다.

 

7)모델에서 non manifolds 버텍스가 선택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non manifolds는 현실 세계에 존재할수없는 지오메트리(geometry)를 의미합니다.

 

 

메시 클린업(mesh clean up)

지오메트리를 정리하고(clean up) 메시의 비정상적인 부분을 수정하는데 사용할수있습니다.

8)씬에서 클린업을 사용할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9)클린업 대상을 선택합니다. 전체를 선택하려면 face(vertex, edge) select에서 select의 all을 선택합니다.

 

10)mesh 메뉴의 clean up에서 클린업 방법을 선택합니다. delete loose를 선택하면 연결이 끊어진 지오메트리를 제거합니다.

 

https://docs.blender.org/manual/en/latest/modeling/meshes/selecting/all_by_trait.html
https://docs.blender.org/manual/en/2.80/modeling/meshes/editing/cleanup.html

https://docs.blender.org/manual/en/latest/glossary/index.html#term-Non-manifo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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