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Unlit 쉐이더의 그림자 표현(shadow only)

유니티에서 Unlit 쉐이더의 그림자 표현(shadow only)

빛의 영향을 받지않는 unlit 쉐이더를 사용하는 오브젝트의 그림자를 표현하기(mesh renderer의 shadow only를 사용한 방법)

1)씬에 큐브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기본 재질(Lit)을 사용하는 오브젝트의 그림자가 표현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2)Unlit 쉐이더의 재질을 생성하고 큐브 오브젝트의 재질로 설정합니다.

 

3)Unlit 쉐이더는 빛의 영향을 받지않는 쉐이더로 그림자가 표현되지않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4)큐브 오브젝트를 복사합니다.

 

5)복사한 큐브 오브젝트는 오직 그림자를 표현하기 위한것입니다.

 

6)Lit쉐이더의 재질을 생성하고 복사한 큐브 오브젝트의 재질로 설정합니다.

 

7)해당 오브젝트의 mesh renderer에서 lighting의 cast shadows를 shadows only로 변경합니다.

 

8)씬에서 Unlit 쉐이더의 오브젝트를 숨기기하고 확인합니다.

 

9)해당 오브젝트는 mesh를 제외하고 그림자를 표현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0)이와 같은 방법으로 Unlit 쉐이더를 사용하는 오브젝트의 그림자를 표현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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