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에서 깊이 맵(depth map, z-depth) 이미지 렌더링하기
- 3D맥스
- 2023. 3. 20.
3D맥스에서 깊이 맵(depth map, z-depth) 이미지 렌더링하기
(사용 버전 - autodesk 3ds Max 2018)
depth map은 카메라 렌즈로부터 거리가 멀어지는것을 그레이스케일값으로 표현한 이미지입니다. 카메라와 가까운 곳은 밝게, 먼 곳은 어둡게 표현하여 후반 합성에서 마스크 레이어로 활용할수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Depth_map
https://commons.wikimedia.org/wiki/Main_Page
1)씬에 오브젝트와 조명을 구성하고 카메라를 추가합니다.
2)렌더링해서 확인합니다.
3)깊이 맵 이미지를 렌더링하려면 상단의 rendering 메뉴에서 render setup로 이동합니다.
4)render elements탭에서 add를 클릭하고 z depth를 추가합니다.
5)z depth를 선택하고 하단에서 z depth element parameters의 z min와 z max가 0으로 설정되어있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z-depth의 z min과 z max는 시작점과 끝점으로 흰색에서 검정색으로 표현합니다.
6)카메라와 대상 오브젝트 사이의 거리를 확인하기위해 create의 helpers에서 tape를 선택합니다. tape는 두 포인트를 생성해서 거리를 측정하는 오브젝트입니다.
7)뷰포트에서 클릭, 드래그하면 시작 포인트와 끝 포인트를 연결하는 tape를 생성합니다. tape의 시작 포인트를 카메라에 정렬하고 끝 포인트를 가장 가까이있는 오브젝트에 정렬합니다.
8)tape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parameters의 length에서 두 포인트 사이의 거리를 확인할수있습니다.
9)두번째 tape를 생성하고 동일한 방법으로 카메라와 가장 멀리 있는 오브젝트 사이의 거리를 확인합니다.
10)이 두 거리(length)를 각각 z min, z max에 입력하고 렌더링을 클릭합니다.
11)렌더링 결과 추가적으로 깊이 맵 이미지를 확인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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