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건축재료 및 공법) - 철근 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건축학(건축재료 및 공법) - 철근 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콘크리트는 압축 응력이 강하지만 인장력과 유연성이 떨어지는 단점이있습니다(균열) 이것을 극복하기위해서 철근(높은 인장강도)으로 보충한 콘크리트가 철근 콘크리트입니다(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또 콘크리트와 철근은 열팽창계수가 거의 일치하고 철은 공기와 접촉해 산화하지만 콘크리트의 알칼리성은 이를 방지해주어 두 물질의 부착력을 높여줌으로써 상호보완력이 우수합니다. 철근 콘크리트는 내구성, 내화성, 차음성, 풍압, 지진에 견디는 능력이 좋지만 단열성과 습도 조절능력이 떨어지는 단점이있습니다. 

https://namu.wiki/w/%EC%B2%A0%EA%B7%BC%20%EC%BD%98%ED%81%AC%EB%A6%AC%ED%8A%B8

철근 콘크리트 공법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11251&cid=42318&categoryId=42318

근세에 프랑스, 독일등 유럽에서 처음으로 개발되고 발전하였으며 국내에서는 1910년부터 이 공법으로 건물을 짓기시작하였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아파트와 주택을 포함한 건물, 고가도로, 댐, 교량등 건축과 토목에 있어서 가장 보편화된 건축공법입니다. 나무 판자와 철판으로 거푸집을 만들고 철근을 조립한후 콘크리트를 부어서 시공하는데 이런 방법으로 건물의 주요 구조부를 만들고 일체화된 구조로 건축합니다.

 

슬래브에서 교차하는 두 개의 빔

철근 콘크리트 공법은 거푸집을 이용해서 다양한 형상의 제작이 가능하고 면밀도(단위 면적당 질량)가 높지만 자중이커서 고충 건물에는 이보다 보강된 공법인 철골철근 콘크리트 공법을 사용합니다. 철골철근 콘크리트는 철골을 주체 구조재로 사용하고 그 주위를 철근콘크리트로 감싸는 구조입니다. 그밖에 공장에서 양산하고 현장에서 조립하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기타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Reinforced_concrete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