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머신(world machine) 기본 사용법

월드머신(world machine) 기본 사용법

1)world machine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확인할수있다.




2)격자로 이루어진 작업 공간을 device work view라고한다. world machine에서 world는 터레인을 생성하는 단계들(steps)의 모음이다. 이러한 단계들을 device라고하며 각각의 device는 world에서 어떤 작업을 수행한다. 

device work view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추가할수있는 디바이스 목록을 확인할수있다.




3)상단의 메뉴에서도 동일한 디바이스의 목록을 확인할수있다.




4)마우스 우클릭하고 add device의 generators에서 advanced perlin을 선택한다.




5)work view에 클릭하면 device를 생성 및 추가하며 마우스 우클릭하면 추가 생성을 멈추고 기본 상태로 돌아간다. 




6)좌측의 미리보기 그리고 상단의 3dview(단축키 f8)에서 선택한 디바이스의 결과를 3D view로 확인할수있다. 

advanced perlin은 월드머신에서 지형을 생성하는데 자주 사용되는 generator중 하나이다. 

https://en.wikipedia.org/wiki/Perlin_noise




7)상단에서 5가지 work view중 하나를 선택할수있다. 




8)device view를 선택하면 다시 device work view로 돌아간다.




9)advanced perlin 디바이스를 더블클릭하면 지형의 형태를 설정하는 속성들을 확인할수있다.

octaves(디테일의 단계), persistence(표면의 거친 정도), middle elavation(중간 고도), steeppness(가파른 정도), random seed(지형 무작위 생성), 기타




10)새로운 device를 추가한다. 아래 예에서 filters의 terrace 디바이스를 추가하고 와이어로 연결하였다. 디바이스의 포트를 클릭, 드래그해서 디바이스의 input와 output을 연결할수있다.

블록 사이의 선을 와이어(wire)라고한다. 아래 예에서 device와 wire의 네트워크는 동작이 수행되는 순서와 결합 방식을 보여준다. 

블록의 색상은 디바이스의 유형을 나타낸다(generator, filter, output)



11)디바이스를 선택하고 좌측의 lock preview를 활성화하면 미리보기는 항상 해당 디바이스의 최종 결과만 표시한다.



12)아래 예에서 advanced perlin 디바이스를 선택하여도 미리보기에서는 preview locked 상태인 terrace 디바이스의 최종 결과를 표시한다.




13)터레인의 해상도를 높이려면 상단의 world commands 메뉴의 project world parameters로 이동한다.



14)build resolution에서 해상도를 설정할수있다.



15)world commands의 build world를 선택하거나 아래 표시한 아이콘을 클릭하면(build world) 터레인을 빌드한다.



16)터레인을 빌드하면 사용자가 설정한 해상도를 반영되어 렌더링한다.



17)아웃풋 디바이스중 하나인 height output는 터레인의 높이맵을 추출 및 저장한다. 8bit, 16bit의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는것을 확인할수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