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개발 및 출시하는 과정에서 테스트 종류 - 알파, 베타(CBT, OBT),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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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개발 및 출시하는 과정에서 테스트 종류 - 알파, 베타(CBT, OBT), 기타

알파 테스트(Alpha Test)

게임의 개발 초기 단계에서 게임의 기능적 문제나 큰 버그들을 해결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수행하는 테스트

 

베타 테스트(Beta Test)

CBT(Closed Beta Test)
제한된 인원(테스터)을 대상으로 게임을 테스트하는 단계. 주로 초대받은 인원들이 참여하여 게임의 핵심 시스템, 안정성 및 버그를 점검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OBT(Open Beta Test)
모든 사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공개 베타 테스트. 게임의 서버 성능, 대규모 사용자 경험을 테스트하며 최종 출시 전에 버그 수정 및 최적화를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기타

FFT(Family and Friend Test)

친구 또는 가족을 대상으로 비공식적으로 게임을 테스트하는 방식. 초기 피드백을 얻고 게임의 기초적인 재미 요소나 문제점을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FGT(Focus Group Test)
특정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게임의 특정 요소(예를들어 스토리, 그래픽, UX, 기타)를 집중적으로 테스트하는 방식. 소규모의 다양한 사용자 그룹에게 피드백을 받고 게임의 방향성을 점검.

Blind Test
게임에 대한 정보나 맥락 없이 플레이어가 처음부터 게임을 플레이해 보면서 얻는 자연스러운 피드백을 수집.

Usability Test
게임의 사용성에 초점을 맞춘 테스트. 플레이어가 인터페이스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게임 시스템이 직관적인지 등을 평가하여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위한 것

Regression Test
기존에 수정된 버그나 문제가 재발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새로운 기능 추가나 수정 이후에도 게임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

Stress Test
서버의 성능 및 안정성을 테스트하기 위한 단계입니다. 대규모의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했을 때 서버가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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