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 아놀드 렌더러(Arnold for 3ds Max) 기초 사용법

3D맥스 아놀드 렌더러(Arnold for 3ds Max) 기초 사용법

(사용 버전 - autodesk 3ds Max 2018, arnold product version - 1.0.712.0)

 

3DMAX의 아놀드 렌더러 기초 사용법
3D MAX 2018 버전부터 아놀드 렌더러 플러그인이 제공되며 맥스 프로그램에 추가된 아놀드 메뉴에서 아놀드 렌더러의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1)render setup에서 렌더러를 아놀드(arnold)로 변경하면 씬을 아놀드 렌더러로 렌더링합니다.


2)렌더러를 arnold로 변경하면 material/map browser에서 사용 가능한 아놀드 재질 및 맵을 확인할수있습니다.


3)built-in의 스탠다드 서페이스(standard surface )재질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아놀드 재질이며 거의 모든 물질의 표면을 표현할수있습니다.


4)create의 lights 메뉴에서 arnold를 확인할수있습니다. 아놀드 렌더러에서 사용 가능한 아놀드 조명 오브젝트를 생성할수있다.


5)태양광을 표현하려면 shape의 type에서 distant를 선택합니다.


6)씬을 구성하고 렌더링합니다.


7)돔라이트를 추가하려면 새로운 라이트를 생성하고 type으로 skydome을 선택합니다.


8)create의 geometry 메뉴에서 제공되는 아놀드의 procedural 오브젝트는 stand-in(프록시) 오브젝트를 렌더링하는데 사용됩니다.



아놀드의 ActiveShade 기능
9)render setup에서 target을 activeshade mode로 변경하고 렌더러(renderer)에서 아놀드를 선택합니다.


10)render를 클릭하면 activeshade 윈도우를 표시하고 뷰포트의 카메라뷰를 렌더링하여 표시합니다.
카메라 구도, 재질, 라이트의등 씬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렌더링합니다.

 

11)activeshade mode에서는 렌더링 해상도를 별도로 지정할수있으며 기본 production rendering mode에서 사용 가능한 메뉴들이 비활성화됩니다.




아놀드 씬 렌더링 안되는 경우 확인사항

(MAXtoA for 3ds Max2018 1.0.712.0)

씬에 아놀드에서 지원하지않는 맵 및 재질이 존재하는지 확인
active shader와 재질 편집기 슬롯 프리뷰는 동시에 작동하지않음
맥스의 populate 시스템에서 아놀드 재질 미지원
에셋의 경로에 한국어가 존재하는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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