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그래픽에서 POT(Power of Two) 와 NPOT 텍스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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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그래픽에서 POT(Power of Two) 와 NPOT 텍스처

POT (Power of Two)

2의 거듭제곱 크기의 텍스처를 의미합니다. 텍스처의 해상도는  2, 4, 8, 16, 32, 64, 128, 256, 512, 1024, 2048등의 2의 거듭제곱으로 표현됩니다.
256x256, 512x512, 1024x1024 등(너비와 높이가 모두 2의 거듭제곱)

POT 텍스처, 512x512 해상도 


그래픽 하드웨어가 2의 거듭제곱 크기의 텍스처를 더 효율적으로 처리합니다.
일반적으로 POT 텍스처는 GPU 메모리에서 더 효율적으로 배치되고 정렬됩니다. 2의 거듭제곱 크기는 메모리 페이지와 잘 맞아 메모리 압축과 캐시 최적화에 유리합니다. 이러한 효율성은 GPU에서 텍스처를 처리할 때 성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전 하드웨어에서는 텍스처의 크기가 2의 거듭제곱이어야 한다는 요구 사항이 있었습니다.

 

NPOT (Non-Power of Two)

NPOT는 2의 거듭제곱이 아닌 크기의 텍스처를 의미합니다.  텍스처의 해상도가 2의 거듭제곱 수가 아닌 수로 표현됩니다.
150x100 , 300x200, 640x480, 1024x768 등

NPOT 텍스처, 640x480 해상도 


최신 하드웨어는 더 이상 텍스처 크기에 대한 2의 거듭제곱 제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NPOT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일반적으로 POT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s://www.khronos.org/opengl/wiki/NPOT_Tex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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