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입체 영상 만드는 방법(색 필터 안경을 사용한 아나글리프 방식)
- 디지털이미지
- 2025. 4. 19.
3D 입체 영상 만드는 방법(색 필터 안경을 사용한 아나글리프 방식)
색 필터 안경을 사용하여 입체감을 확인할수있는 아나글리프 방식 3D 입체 영상을 만드는 두가지 방법(스테레오스코픽 영상을 사용한 방법, 단일 영상을 사용한 방법)
3D 입체영상 원리와 두가지 방식(스테레오스코픽, 아나글리프)

스테레오스코픽 렌더링(Stereoscopic Rendering)된 영상으로 만드는 방법
1-스테레오스코픽 렌더링된 이미지를 준비합니다(좌측 영상과 우측 영상을 생성)
실시간 엔진(유니티, 언리얼) 및 3D 프로그램에서 장면과 카메라를 구성하고 스테레오스코픽 렌더링합니다.
이 방법은 왼쪽 눈 카메라와 오른쪽 눈 카메라를 조금 떨어진 위치에 배치(양쪽 눈의 위치 차이를 반영)하여 동일한 장면을 약간 다른 시점으로 렌더링한 두개의 이미지를 생성할수있습니다.
두 이미지에서 사물의 오프셋
씬에서 사물이 카메라에서 가까울수록 좌/우 이미지 사이의 위치 차이(오프셋)가 커지고 멀수록 위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양안 시차(Binocular Disparity)의 구현이며 결과적으로 입체감이 만들어낼수있습니다.
2-두 영상의 색상 채널을 설정합니다.
좌측 영상 (빨간색 채널) - 영상에서 빨간색(Red) 채널만 활성화. 녹색(G)과 파란색(B) 채널을 비활성화
우측 영상 (청록색 채널) - 영상에서 청록색(Cyan, 녹색+파란색 채널)만 활성화. 빨간색(R) 채널을 비활성화.
3-최종적으로 영상을 합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출력합니다.
아나글리프 안경(빨간색-청록색 필터 안경)을 사용하여 3D 입체 효과 영상을 확인할수있습니다.
단일 영상으로 만드는 방법
1-단일 영상의 좌측 영상과 우측 영상을 준비합니다(동일한 영상)
2-두 영상의 색상 채널을 설정합니다.
좌측 영상 (빨간색 채널) - 영상에서 빨간색(Red) 채널만 활성화. 녹색(G)과 파란색(B) 채널을 비활성화
우측 영상 (청록색 채널) - 영상에서 청록색(Cyan, 녹색+파란색 채널)만 활성화. 빨간색(R) 채널을 비활성화.
3-두 영상의 오프셋을 설정합니다(입체적으로 표현할 대상을 선택하고 오프셋을 적용)
4-최종적으로 영상을 합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출력합니다.
아나글리프 안경(빨간색-청록색 필터 안경)을 사용하여 3D 입체 효과 영상을 확인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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