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XR 프로젝트 개념 정리 (XR Plugin Management, OpenXR Plugin, XR Interaction Toolkit)
유니티에서 Meta Quest 장치를 사용한 VR 프로젝트에 필요한 플러그인 및 SDK
OpenXR, XR Interaction Toolkit(XR ITK), Meta XR SDK(PC VR의 경우 선택, 메타 퀘스트 장치 안드로이드 빌드의 경우 필수)
XR Plugin Management
유니티 XR Plugin Management는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XR 장치 플러그인을 활성화하고 구성 및 관리할수있는 XR 통합 관리자 패키지입니다. 프로젝트 설정의 XR Plugin Management(Install XR Plugin Management) 또는 패키지 관리자에서 설치할수있습니다.
https://docs.unity3d.com/kr/2022.1/Manual/xr-configure-providers.html

Plug-in Providers
유니티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타사 플러그인을 포함하여 사용 가능한 플러그인 제공자(Plug-in Provides) 목록이 표시됩니다.
상단 탭에는 빌드 대상 플랫폼(Android, iOS, Windows, Mac, Linux)이 표시되며 프로젝트에서 대상 플랫폼에 따라서 사용할 XR 플러그인을 적절히 선택하고 구성할 수 있습니다.

OpenXR
표준화된 개방형 인터페이스 규격(마치 DirectX가 그래픽 API를 표준화한 것처럼)으로 Meta, Valve, HTC등 대부분의 주요 XR(AR/VR) 하드웨어 제조사가 이 규격을 채택하고있습니다.
Unity의 OpenXR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단일 API를 사용하여 Meta 장치를 포함한 더 광범위한 XR 장치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보다 보편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 Meta의 경우 기존의 Oculus 플러그인 대신 OpenXR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
메타 퀘스트 장치 빌드(Android) - OpenXR , 퀘스트 링크(Standalone 빌드) - OpenXR
OpenXR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프로젝트 패키지 목록에 OpenXR Plugin이 추가되며 XR Plugin Management 메뉴에서 OpenXR 하위 메뉴가 표시됩니다.

OpenXR 설정에서 상호작용 프로필 추가(Enabled Interaction Profiles)
OpenXR 메뉴의 Enabled Interaction Profiles에서 상호작용 프로필이 추가될수있습니다.
상호작용 프로필(Interaction Profiles)는 XR 장치 컨트롤러의 구체적인 입력 스킴(버튼, 트리거, 스틱 등)을 정의한 프로파일입니다(XR 장치에 따라서 컨트롤러 및 입력구조가 다르기때문에 )
예를들어 OpenXR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XR 장치의 헤드셋 및 컨트롤러의 위치와 회전 추적이 가능하지만 메타 퀘스트(Meta Quest) 의 컨트롤러 버튼, 트리거 입력을 지원하려면 Oculus Touch Controller 프로필을 추가해야함

Oculus(Oculus XR Plugin)
Unity가 Oculus Quest 장치(Rift, Rift S, Quest, Quest 2, Quest 3, Quest Pro등)와 연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존의 오큘러스 플러그인(레거시, Legacy)으로 현재 Meta는 OpenXR를 권장합니다.
https://developers.meta.com/horizon/documentation/unity/unity-xr-plugin
XR Plugin Management for Meta Quest
This topic describes how to install XR vendor plugins using the Unity XR Plugin framework. It also explains the overall Meta XR SDKs and Unity XR Plugin framework architecture and the benefits of them.
developers.meta.com
XR Interaction Toolkit (XR ITK)
XR(VR 및 AR) 프로젝트에서 유니티 입력 이벤트(사용자 입력)에 대한 오브젝트 상호작용(3D 및 UI 인터렉션)을 처리 및 사용할수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컴포넌트 기반의 고수준 인터렉션 시스템 제공)
유니티 입력 시스템(Unity Input System)과 XR Interaction Toolkit이 결합되어 작동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xr.interaction.toolkit@3.0/manual/index.html
시스템 핵심
Interactor와 Interactable 컴포넌트 세트(XR Ray Interactor,XR Socket Interactor , XR Grab Interactable, 기타)
두개의 컴포넌트를 연결하는 Interaction Manager
기타(이동 및 시각효과 렌더링)
지원하는 상호작용
크로스 플랫폼 컨트롤러 입력(Meta Quest, OpenXR, Windows Mixed Reality,기타)
객체 호버와 선택 및 잡기
시각적 피드백(가능하고 활성적인 상호 작용을 나타내는 틴트/ 라인 렌더링)
컨트롤러와 기본 캔버스 UI 상호 작용
XR Origin과 상호 작용하기 위한 유틸리티
햅틱 피드백
종속성
프로젝트에 XR Interaction Toolkit 설치시 자동으로 추가되는 종속성 패키지들
입력 시스템 Input System(com.unity.inputsystem), 수학 Mathematics(com.unity.mathematics), 유니티 UI Unity UI(cohttp://m.unity.ugui), XR 코어 유틸리티 XR Core Utilities(cohttp://m.unity.xr.core-utils), 기타 내장 모듈
AR 프로젝트의 경우 AR Foundation 패키지가 선택적으로 필요(cohttp://m.unity.xr.arfoundation)
Meta XR SDK(구 Oculus Integration)
Meta에서 직접 배포하는 SDK로 Meta(Oculus) 장치 VR 개발을 최적화하고 향상시키는 도구와 필수 구성 요소를 제공합니다.
유니티 에셋 스토어 또는 오큘러스 개발자 센터(Oculus Developer Center)에서 다운로드하고 프로젝트에 설치할수있습니다.
https://developers.meta.com/horizon/documentation/unity/unity-project-setup/
OpenXR과 Meta XR SDK
OpenXR은 표준화된 XR 하드웨어 규격으로 VR 헤드셋, 컨트롤러, 트래킹 시스템을 공통된 API로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표준 계층입니다. 장치 트래킹(HMD, 컨트롤러 위치와 회전 추적), 입력 처리(버튼, 트리거 입력), 렌더링(스테레오 카메라), 세션 관리(XR 세션 관리), 공통 프로필(Meta, Vive, Pico 등 다양한 디바이스 프로필)등의 기능을 제공하지만 제조사 고유한 기능은 포함되지않음
Meta XR SDK는 Meta XR 장치에서 몰입형 경험을 만들수있는 패스스루, 앵커, 장면 등 혼합 현실 개발을 위한 핵심 및 최신 기능을 제공
Hand Tracking / Gesture -손가락, 제스처 인식
Passthrough / MR -실제 영상 오버레이 (MR 모드)
Spatial Anchors / Scene Mesh 공간 앵커, 실내 매핑
Performance - 성능 최적화
Meta Interaction Prefabs 핸드/컨트롤러 기반 상호작용 프리팹
Meta Platform API 사용자 계정, 친구, 클라우드 저장
디버그/프로파일 툴- Quest 전용 성능 프로파일 HUD 등
Meta XR SDK 설치 이전에 유니티 에디터, 윈도우 PC VR에서 메타 퀘스트의 헤드셋 및 컨트롤러 트래킹이 가능하지만 메타 퀘스트 장치에 정상적으로 안드로이드 빌드 및 실행하고 패스스루, 핸드트래킹, MR등 Meta Quest 고유 기능을 사용하려면 Meta XR SDK 를 설치해야합니다.
Unity의 OpenXR 플러그인(Oculus Touch Controller Profile 추가)과 XR Interaction Toolkit(XR ITK)는 PC(Windows) 환경에서 트래킹 및 컨트롤러 입력이 정상 작동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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