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역사 정리 1편 - 명왕누대(Hadean Eon)

지구의 역사 정리 1편 - 명왕누대(Hadean Eon)

(태양계의 형성, 최초의 지구, 마그마 바다, 해양의 형성, 지각의 형성)

지구(earth)

지구란 1/ 3육지, 2/3 물로 이루어진 둘레 40000km의 암석덩어리이며 대기에 산소가 풍부한 생명의 보금자리입니다.

en.wikipedia.org/wiki/Earth

 

태양계의 형성

지금으로부터 약 46억년전 초신성의 폭발로 인하여 태양 성운의 수축과 회전운동이 시작되었습니다. 회전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성운의 중심부는 온도, 압력, 밀도가 증가하였고 수소2개가 결합하여 헬륨을 생성하는 핵융합반응을 일으키며 막대한 에너지와 빛을 방출하는 태양이 탄생하였습니다.

en.wikipedia.org/wiki/Formation_and_evolution_of_the_Solar_System

이 시기에 가스와 먼지들은 납작한 원반 모양의 고리를 이루어 태양의 주변을 회전하고있었습니다. 이 먼지들은 서로 충돌하고 뭉쳐서 점점 더 큰 암석 덩어리를 형성하였습니다(콘드라이트, chondrite) 콘드라이트 또한 서로 충돌하고 합쳐지면서 몸집이 커졌고 결국 지름이 수킬로미터에서 수백킬로미터나되는 미행성이 만들어졌습니다. 지구도 그중 하나였습니다.

 

명왕누대(Hadean Eon)

약 45억년전부터 약 40억년전까지의 시기로 지구가 탄생한 이후부터 가장 오래된 암석이 나타나기 전까지

en.wikipedia.org/wiki/History_of_Earth

 

원시 지구와 테이아의 거대 충돌

'테이아'는 가상의 천체로써 명왕누대 초기에 원시 지구와의 거대한 충돌을 통해 달이 형성되었다고 추측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n.wikipedia.org/wiki/Theia_(planet)

 

마그마 바다

초기의 지구는 테이아 충돌로 인한 매우 높은 온도로 인해 용광로와 같은 마그마 바다였습니다. 크고 작은 미행성의 계속적인 충돌로 인하여 지구의 표면은 한동안 녹은 상태를 유지하였습니다. 대기의 온도는 매우 높았고 암석의 기체 상태인 암석증기가 존재하였습니다. 규산염으로 이루어진 암석증기가 붉은 구름을 형성하였고 대기에는 주로 수소,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질소, 수증기등이 존재했습니다.

en.wikipedia.org/wiki/Lava_planet

 

원시 지각의 형성

시간이 지나 지표면의 온도가 내려가면서 짙은색의 화산암층이 최초의 원시 지각을 형성하였습니다. 현무암은 검은색 암석으로 현무암질 용암이 빠르게 굳어져 만들어집니다. 마그마 바다에 이러한 현무암 화산체들이 생기고 마침내 지구 표면을 덮게되었습니다.

en.wikipedia.org/wiki/Hadean

 

https://earthlyuniverse.com/hadean-earth-violent-creation-of-our-world/

 

해양의 형성

시간이 흘러 지구에 충돌하는 미행성의 수가 줄어들고 온도가 낮아졌습니다. 대기에서는 수증기가 응결되어 비가 내리기 시작하였고 최초의 바다를 형성하였습니다. 명왕누대의 후기에 지구는 온통 파란색인 바다와 하얀 구름의 대기로 이루어져있었습니다.

 

대륙지각의 형성

바닷속에서는 여전히 지각활동이 활발하였습니다. 화산활동으로인해 갈라진 틈으로 스며든 물과 용암이 만나 화강암질 마그마를 형성하였습니다. 무게가 가벼운 화강암질 마그마는 해양지각 위로 떠오르고 굳어서 화강암을 형성하였고 시간이 흘러 화강암체로 이루어진 대륙지각을 형성하였습니다.

 

명왕누대(Hadean Eon) 대륙 지각과 심해의 변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