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에서 도로 모델링하기9 - 보도턱에 가드레일 추가하기

3D맥스에서 도로 모델링하기9 - 보도턱에 가드레일 추가하기

(path deform을 사용하여 가드레일을 보도턱 위에 정렬하기)

1)가드레일 오브젝트를 준비한다.

 

2)오브젝트를 복사하고 정렬하여 길이를 충분히 연장한다. attach를 사용하여 단일 오브젝트로 만든다.

 

3)오브젝트의 피봇(pivot) 위치를 설정한다.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hierarchy에서 affect pivot only를 활성화한후 pivot의 위치를 설정한다. 

 

4)affect pivot only를 비활성화하고 오브젝트의 위치를 원점으로 설정한다(0, 0, 0)

 

5)utilities의 reset XForm를 선택하고 reset selected를 클릭한다.

 

6)오브젝트에 추가된 XForm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한후 collapse to를 선택한다.

 

path 만들기

7)보도턱 상단의 edge를 선택한다.

 

8)selection에서 ring을 클릭하면 상단의 모든 edge를 선택한다.

 

9)connect를 클릭하면 선택한 모든 edge를 연결하는 edge를 추가한다.

 

10)새로 추가한 edge를 선택한다(edge를 선택하고 selection에서 loop을 클릭)

 

11)create shape from selection을 클릭하면 선택한 edge의 스플라인 오브젝트를 생성한다.

 

12)shape type에서 linear를 선택하고 확인한다.

 

13)path로 사용할 새로운 스플라인 오브젝트가 생성된것을 확인할수있다.

 

14)path와 path에 정렬할 가드레일 오브젝트를 준비한다.

 

15)스플라인 오브젝트(path)의 정점 간격이 균일하지않은것을 확인할수있다.

 

16)스플라인 오브젝트에 normalize spl를 추가하고 seg length를 설정한다.

 

17)normalize spl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한후 collapse to를 선택한다.

 

18)스플라인의 정점 간격이 균일해진것을 확인할수있다.

 

19)path에 정렬할 오브젝트(가드레일)를 선택한다.

 

20)가드레일 오브젝트에 path deform binding(WSM)을 추가한다. pick path를 클릭하고 씬에서 스플라인 오브젝트를 클릭한다.

 

21)path deform의 속성을 설정한다(rotation, path deform axis)

 

22)path deform의 percent 수치를 조절하면 가드레일 오브젝트가 path 위에 정렬되어 이동하는것을 확인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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