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 및 마케팅에 사용하는 용어들 - CPM, eCPM, CPC, CPA, CPI, 기타
CPM(Cost Per Mille)
CPM은 1,000회 노출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Mille’는 라틴어로 1,000을 뜻합니다. 광고의 1,000회 조회 또는 노출에 대해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CPM이 5달러라면 광고가 1,000번 노출될 때 발생하는 비용은 5달러입니다.
eCPM (Effective Cost Per Mille)
eCPM은 실질적인 1,000회 노출당 비용입니다. 실제 수익을 노출 수로 나누어 계산하여 광고 수익성을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eCPM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eCPM = (총 수익/ 총 노출)×1000
총 수익을 총 노출 수로 나눈 결과에 1000을 곱합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앱의 총 광고 수입이 200달러이고 광고 100,000회 노출한경우 해당 앱의 eCPM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수익 - 200달러
총 노출 수 - 100,000회
eCPM = ($200/ 100000) × 1000 = $2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 평균적으로 2달러의 수익을 발생시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CPC(Cost Per Click)
CPC 또는 PPC(Pay Per Click)는 클릭당 비용으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해서 광고주의 웹사이트로 이동하였을 경우 광고주가 금액을 지불하는 방식의 광고 모델입니다.
CPA(Cost Per Action)
CPA는 행동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클릭, 판매, 회원 가입 등의 특정한 행동을 취했을 때 광고주가 지불하는 금액입니다.
CPI(Cost Per Install)
CPI는 설치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앱 마케팅에서 많이 사용되며 사용자가 앱을 설치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CPI가 1달러이고 100명이 앱을 설치했다면 총 비용은 100달러입니다.
기타
CPR (Cost Per Reach)
CPR는 도달당 비용을 의미하며 광고가 특정 사용자에게 도달하기 위해 지불한 비용.
CPO (Cost Per Order)
주문당 비용을 의미하며 사용자가 제품을 주문할 때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
A/B Testing
두 가지 이상의 캠페인 버전을 비교하여 어떤 버전이 더 효과적인지를 측정하는 테스트하는것. 성공률이 더 높은 최적의 캠페인을 찾는데 사용
UA(user acquisition)
UA(사용자 확보)는 기업이나 앱 개발자가 새로운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해 앱, 플랫폼, 기타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수행하는 마케팅 및 광고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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