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러쉬(zbrush)의 Decimation Master를 이용해서 폴리곤 개수 줄이기

지브러쉬(zbrush)의 Decimation Master를 이용해서 폴리곤 개수 줄이기

지브러쉬의 Decimation Master를 이용하면 하이폴리곤 모델의 디테일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면의 개수를 급격히 줄일수있습니다.  특히 마스킹을 이용해서 어떤 영역은 약한 강도의 decimation을 실행할수있다는점은 지브러쉬의 polycount optimizer인 decimation master의 장점중 하나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폴리곤의 개수가 많아야하는 부분(예를들어 피부와 옷의 주름)과 그렇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차등적으로 면 배분을 할수있습니다.

아래는 원본과 decimation 처리한 모델입니다. 폴리곤의 개수는 10배 차이가 나지만 디테일은 동일한 수준입니다.
http://pixologic.com/zbrush/features/decimation/

11000000poly


750000poly


1)지브러쉬에거 3D모델을 가져오기합니다(impor)


2)현재 모델의 폴리곤 및 포인트 개수를 확인할수있습니다. 


3)decimation master를 이용하기 이전에 유의할것은 subtool의 네임이 모두 달라야한다는것입니다. 동일한 이름의 subtool가 있다면 rename을 이용해서 구분해주어야합니다.


4)zplug 메뉴에서 Decimation Master로 이동합니다.


5)옵션중 freeze borders를 활성화하면 오브젝트의 border(경계)는 decimation 처리하지않습니다.
keep uvs를 활성화하면 uv를 유지하면서 decimation 처리합니다.


6)본격적으로 면의 개수를 줄이는 과정인 decimation을 실행하기 이전에 pre-process과정을 거쳐야합니다. pre-process는 오브젝트의 토폴로지를 분석합니다. 이 단계는 decimation 작업에서 가장 시간이 오래걸리는 부분으로 pre-proces 작업 이후에는 실질적으로 면의 개수를 줄이는 작업인 decimation을 빠른속도로 실행할수있습니다.

 

pre-process current는 이 작업을 현재 선택한 subtool에 대해서 계산합니다.
pre-process all는 이 작업을 visible상태인 모든 subtool에 대해서 계산합니다.


7)마지막으로 전체 폴리곤 개수 대비 몇 퍼센트로 줄일지 또는 k polys와 k point의 수치로 목표 폴리곤의 개수를 정하고 decimate를 실행합니다.
decimate current는 현재 선택한 subtool에 대해서 실행하고 decimate all는 visible상태인 모든 subtool에 대해서 실행합니다.

 

8)decimation를 실행하면 모델의 폴리곤 개수가 줄어든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8)최적화를 위해서는 undo로 이전단계로 돌아가고 decimate quailty 수치를(%, kpolys, kpoints) 조절해서 재차 decimation을 실행하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이때 폴리곤의 개수를 줄여나가면서 디테일을 잃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9)delete caches를 클릭하면 pre-process단계에서 계산한 캐시파일을 제거합니다(초기화)

 

10)export all subtools는 visible상태인 모든 subtool를 하나의 obj파일로 export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