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 브이레이(V-ray) 렌더러에서 다이아몬드 재질 표현하기(VRayMtl)

3D맥스 브이레이(V-ray) 렌더러에서 다이아몬드 재질 표현하기

브이레이 재질(VRayMtl)을 사용하여 다이아몬드 재질 표현하는 방법(반사reflect, 굴절refract, IOR, abbe number, max depth, reflect on back side)

1)재질 편집기에서 브이레이 유리 재질을 준비합니다.

3D맥스 브이레이(V-ray) 렌더러에서 유리 재질 표현하기

 

2)오브젝트의 모든 폴리곤을 선택합니다.

 

3)polygons:smoothing groups에서 clear all을 클릭합니다.

 

4)오브젝트의 모든 폴리곤에서 smoothing groups이 제거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5)재질에서 굴절(refract)의 IOR가 기본값 1.6으로 설정되어있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6)다이아몬드의 IOR를 설정합니다.

 

7)재질의 굴절률이 달라진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7)IOR 1.6과 IOR 2.417의 굴절률 차이를 확인할수있습니다.

 

8)굴절(refract)에서 아베수(abbe number)에 체크합니다.

 

9)아베 수(abbe number)의 값을 낮춥니다.

 

10)일반적으로 물질의 굴절에서 아베 수가 낮아지면 색 분산(color dispersion)과 색수차(color aberration)가 증가합니다.

아베 수(abbe number)

https://en.wikipedia.org/wiki/Abbe_number

색 분산(color dispersion)

https://en.wikipedia.org/wiki/Dispersion_(optics) 

색수차(color aberration)

https://en.wikipedia.org/wiki/Chromatic_aberration

 

11)반사(reflect)와 굴절(refract)의 max depth 수치를 높입니다. max depth는 반사 및 굴절의 횟수를 설정합니다. 반사 및 굴절 성질이 강한 재질에서 정확한 표현을 위해 max depth의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12)반사(reflect)의 reflect on back side에 체크하면 표면의 뒷면에 대해서도 반사가 계산됩니다. 이것은 굴절과 같이 표현될때 내부 전반사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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