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에서 mathf 클래스의 수학함수 사용하기

유니티(unity)에서 mathf 클래스의 수학함수 사용하기

Mathf 클래스는 게임의 개발에서 필요한 다양한 종류의 수학 함수 모음을 제공합니다(보간, 값 제한과반복, 로그함수,거듭제곱근과 제곱근, 삼각함수, 기타)
https://docs.unity3d.com/2021.1/Documentation/Manual/class-Mathf.html
https://docs.unity3d.com/kr/2021.1/ScriptReference/Mathf.html

 

Mathf.Clamp()
주어진 값에 대해서 최소값(min)과 최대값(max) 사이의 범위로 제한한 값을 반환합니다. 값이 최소값보다 작으면 최소값을 반환하고 값이 최대값보다 크면 최대값을 반환합니다.
아래 코드에서 변하는 오브젝트의 위치 x(transform.position.x) 값에 대해서 -10과 10 사이의 범위로 제한한 값을 출력합니다.

 

게임을 플레이하고 해당 스크립트의 스피어를 x축으로 이동시킵니다.

 

위치 x값이 10보다 커져도 최대값인 10을 출력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Mathf.Abs()
주어진 값의 절대값을 반환합니다.


Mathf.Min(), Mathf.Max()
주어진 두개의 값에 대해서 각각 최소값과 최대값을 반환합니다.


Mathf.Round()
주어진 값(실수)에 대해서 반올림한 값을 반환합니다. Mathf.Round 함수의 리턴 타입은 실수이고(float) Mathf.RoundToInt 함수의 리턴타입은 정수이다(int)입니다.
값이 .5인 경우 가까운 짝수를 반환합니다(4.5의 경우 4를 반환, 5.5의 경우 6을 반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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