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맥스에서 포인트 캐시 기본 사용법(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포인트캐시로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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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맥스에서 포인트 캐시 기본 사용법(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포인트캐시로 만들기)

(사용 버전 - autodesk 3ds Max 2018)
포인트 캐시(point cache)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의 버텍스 위치 변화를 xml, pc2등의 디스크 파일로 저장해서 애니메이션의 모든 키를 제거하여도 캐시 파일을 로드하여 동일한 애니메이션을 구현할수있습니다. 또한 맥스에서 작업중 과도한 계산이 요구되는 애니메이션으로인해 플레이백이 느려지거나 프레임드롭이 발생할때 사용하면 과부하를 낮출수있습니다. 
1)실린더 오브젝트에 bend 수정자를 추가하고 bend의 angle에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설정합니다.


2)이 애니메이션의 캐시파일을 저장하려면 먼저 오브젝트에 point cache 수정자를 추가합니다.


3)하단의 record에서 시작과 끝 프레임을 설정하고 record를 클릭합니다.


4)xml 또는 pc2 형식으로 파일을 저장합니다(다른 3D프로그램에서 사용하려면 xml로 저장합니다)


5)저장한 캐시파일을 로드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새로운 캐시파일을 생성하려면 new를 선택하고 record를 클릭합니다) 


6)disable modifiers below를 클릭하여 하위 수정자(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이 설정된 수정자)가 비활성화되어도 동일한 애니메이션이 플레이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7)애니메이션의 모든 키를 제거하여도 동일한 애니메이션이 플레이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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