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에서 오브젝트에 두번째 UV 채널 추가하기, 제거하기
- 3D맥스/기초사용법
- 2023. 4. 1.
3D맥스에서 오브젝트에 두번째 UV 채널 추가하기, 제거하기
(사용 버전 - autodesk 3ds Max 2018)
오브젝트에 uv채널 추가하기, 재질의 텍스처 맵 uv채널 설정하기, 오브젝트의 uv채널 제거하기
1)씬에 기본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2)오브젝트의 파라미터(parameters)에서 generate mapping coordinates에 체크하면 오브젝트의 맵핑좌표(mapping coords)를 생성합니다.
3)오브젝트에 unwrap UVW 수정자를 추가하고 open UV Editer로 이동하면 맵핑 좌표를 확인할수있습니다.
4)channel의 map channel에서 맵 채널이 기본값 1로 설정되어있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5)두번째 unwrap UVW 수정자를 추가합니다.
6)두번째 Unwrap UVW의 map channel을 2로 설정하고 abandon을 클릭합니다.
7)두번째 맵 채널의 uv를 설정합니다.
8)오브젝트 재질의 맵 설정에서 coordinates의 map channel를 설정합니다. map channel에 값1을 입력하면 해당 텍스처를 맵핑할때 오브젝트의 첫번째 unwrap UVW 수정자에서 설정한 1번 uv 채널을 사용합니다.
9)map channel에 값2를 입력하면 해당 텍스처를 맵핑할때 오브젝트의 두번째 unwrap UVW 수정자에서 설정한 2번 uv채널을 사용합니다.
10)오브젝트의 채널 정보를 확인하려면 유틸리티에서 more를 클릭하고 channel info를 선택합니다.
11)channel info에서 선택한 오브젝트의 채널 정보를 확인할수있습니다. 현재 두개의 맵 채널이 존재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2)맵 채널을 제거하려면 대상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한후 clear를 선택합니다.
13)오브젝트에 UVW Mapping Clear 수정자가 추가되어있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map channel에 제거할 채널을 입력하고 collapse to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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