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맥스에서 브러시 페인팅을 사용하여 버텍스 컬러 설정하기(vertex color, vertex paint)
(사용 버전 - autodesk 3ds Max 2014)
http://wiki.polycount.com/wiki/Vertex_color
1)버텍스 컬러를 설정할 폴리곤 오브젝트를 준비합니다.
2)버텍스 컬러를 직접 설정하려면 버텍스를 선택하고 vertex properties에서 rgb값(color), alpha 값을 설정합니다.
버텍스 페인트(vertex paint)
3)버텍스 페인팅(vertex paint)을 사용하여 버텍스 컬러를 설정하려면 유틸리티에서 assign vertex colors를 선택합니다.
4)페인팅을 진행할 버텍스 속성에 체크하고 오브젝트를 선택한후 하단의 assign selected를 클릭합니다. 예에서 알파를 제외한 컬러를 설정하기위해 vertex color 채널에 체크하였습니다.
5)오브젝트에 vertexPaint 수정자가 추가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하단의 edit를 클릭합니다.
6)vertexPaint tool에서 오브젝트에 버텍스 컬러를 설정하기위한 페인트 도구들을 사용할수있습니다.
7)폴리곤 오브젝트의 속성(object properties)에서 vertex channel display에 체크합니다.
8)vertexPaint tool의 상단에서 첫번째 버튼을 활성화하면 뷰포트에서 버텍스의 컬러를 표시합니다. 현재 버텍스 컬러가 기본값인 흰색으로 표시되고있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9)브러시를 활성화하고 버텍스 색상, 불투명도(opacity), 사이즈(size)를 설정한후에 오브젝트에 페인팅을 진행합니다.
10)하단에서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합니다.
11)vertex alpha 채널에 체크하고 확인합니다.
12)vertex alpha 채널로 설정한 새로운 vertexPaint 수정자가 추가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3)흰색 또는 검정색을 사용하여 브러시 페인팅을 진행합니다. 페인팅을 마치면 vertexPaint 수정자를 collapse합니다.
14)editable poly의 vertex properties에서 페인팅으로 설정한 버텍스 컬러(color, alpha)를 확인할수있습니다.
15)오브젝트의 버텍스 컬러를 렌더링하려면 오브젝트의 재질에서 diffuse에 vertex color 맵을 추가합니다.
16)오브젝트의 버텍스 컬러가 렌더링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https://knowledge.autodesk.com/support/3ds-max/learn-explore/caas/CloudHelp/cloudhelp/2017/ENU/3DSMax/files/GUID-5B098473-24BF-4923-9C25-2E71CBB3D40B-htm.html?st=vertex%20color
https://knowledge.autodesk.com/support/3ds-max/getting-started/caas/CloudHelp/cloudhelp/2019/ENU/3DSMax-Lighting-Shading/files/GUID-2701B80A-9335-4E45-859F-11D5EC1CB76B-htm.html
https://knowledge.autodesk.com/support/3ds-max/learn-explore/caas/CloudHelp/cloudhelp/2016/ENU/3DSMax/files/GUID-EADD121F-482F-4387-8D6C-0548533E4F56-htm.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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