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write란(z-buffer, z-value, depth test)

z-write란(z-buffer, z-value, depth test)

Z-write란 3D 그래픽에서 사용되는 Depth Buffering(깊이 버퍼링) 기술 중 하나로 3D 렌더링에서 객체의 깊이를 결정하고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Depth Buffer(깊이 버퍼) 또는 Z-Buffer( Z-버퍼)는 화면에 그려지는 객체들의 깊이 정보를 저장하는 버퍼입니다. 렌더링 파이프라인에서 객체를 그리기 전에 각 객체의 깊이 값깊이 버퍼에 기록합니다. Z-write는 현재 그려지는 객체의 깊이 값을 깊이 버퍼에 쓰는 것을 의미합니다.

Z-WriteDepth Test(깊이 테스트)와 함께 사용됩니다. Depth Test는 현재 그려지는 객체의 깊이 값을 기존 깊이 버퍼의 값과 비교하여 객체가 가려지는지 결정하는 작업입니다. 객체의 깊이 값이 더 작으면(가까우면) 깊이 테스트를 통과하여 그려지고 깊이 값이 더 크거나(멀거나) 같으면 가려집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객체의 깊이 값을 기록했을 때 Z-Buffer에는  모든 픽셀에 대해 카메라에서 가장 가까운 객체의 깊이 값을 가지게됩니다.

 

 

Z-value(깊이 값)
카메라에서 객체까지의 거리를 기록하고 깊이값이 가장 작은 값인 0부터 가장 큰 값인 1까지의 범위를 가집니다. 카메라의 Near Plane(뷰 프러스텀 내에서 카메라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 존재하면 0.0 값을 가지고 Far Plane(뷰 프러스텀 내에서 카메라와 가장 먼 위치)에 존재하면 1.0 값을 가집니다.

Z-Buffer representation는 화면에서 각각의 픽셀에 대해 카메라와 가장 가까운 객체 표면까지의 거리값을(0.0 ~ 1.0)기록한 텍스처입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Z-buffering

https://learn.microsoft.com/ko-kr/windows/uwp/graphics-concepts/depth-buffers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