밉맵(mipmaps) - 원본 텍스처의 다양한 해상도로 구성된 이미지 집합

밉맵(mipmaps) - 원본 텍스처의 다양한 해상도로 구성된 이미지 집합

밉맵(mipmaps, MIP maps)은 컴퓨터그래픽에서 텍스처 맵핑에 사용되는 기술로 원본 텍스처의 다양한 해상도(점차적으로 더 작아지는)로 미리 준비된 이미지 버전 목록을 의미합니다. MIP은 라틴어 'multum in parvo'의 약어로 '작은 공간에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Mipmap
https://docs.unity3d.com/kr/2022.1/Manual/texture-mipmaps-introduction.html

 

카메라에서 먼곳에 존재하는 객체를 그리는 경우 원본 텍스처의 상세한 정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원본 텍스처를 사용하면 품질과 성능에 부담이 생길 수 있기때문에 밉맵을 사용하여 텍스처 피라미드(가장 상위 원본 텍스처의 해상도부터 시작하여 2의 거듭제곱 비율로 점차적으로 작아지는 해상도를 가진 텍스처들)에서 적절한 해상도를 선택하고 멀리 떨어진 객체에 더 작은 해상도의 텍스처를 사용합니다. 이 경우 텍셀(텍스처 픽셀)의 수가 감소하여 렌더링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GUI 텍스처, Skybox, 커서 및 쿠키와 같이더 작게 만들어지지 않는 텍스처는 예외)

https://docs.unity3d.com/kr/2022.1/Manual/texture-mipmaps-introduction.html

https://encyclopedia2.thefreedictionary.com/Mipmap

 

밉맵을 사용하면 메모리 사용량이 늘어나지만 성능을 향상시키고 시각적인 품질을 유지할수있습니다.  또한 텍스처 필터링 기법과 함께 사용되어 텍스처의 부드러운 블렌딩을 통해 엘리어싱 아티팩트(aliasing artifact )및 쉬머링(shimering)을 완화하는데 사용할수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Mipmap

 

https://en.wikipedia.org/wiki/Mipmap
https://docs.unity3d.com/kr/2022.1/Manual/texture-mipmaps-introduction.html
https://encyclopedia2.thefreedictionary.com/Mip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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