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IM(다중 UV 타일 텍스처 맵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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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DIM(다중 UV 타일 텍스처 맵핑)

단일 텍스처 맵핑

일반적으로 단일 텍스처 맵핑은 UV 맵 좌표에서 0-1 영역에 나타나는 이미지 맵을 사용하여 모델 전체에 텍스처를 맵핑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0-1 영역 외부에서 이미지는 타일링됩니다.

https://learn.foundry.com/ko/modo/content/help/pages/uving/udim_workflow.html

 

UDIM

UDIM은 3D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텍스처 맵핑을 확장하여 관리하는 방법중 하나로 단일 텍스처 맵이 아닌 여러 개의 타일 텍스처 맵을 사용하여 모델의 텍스처를 정의하는 방식입니다(오프셋을 사용하여 모델에 여러개의 UV 맵을 할당) 주로 고해상도 텍스처 작업이 필요한 상황에서 모델당 텍스처 수를 늘리기위해 사용됩니다.


UDIM은 여러 개의 타일(텍스처 패치)로 구성됩니다. 각 타일은 개별 텍스처 파일을 나타내며 고유한 인덱스를 가집니다. 일반적으로 1001부터 시작하여 순차적으로 증가합니다. 

 

UDIM
http://wiki.polycount.com/wiki/UDIM

3D 맥스의 멀티 타일 맵(Multi Tile Map)
https://help.autodesk.com/view/3DSMAX/2017/ENU/?guid=GUID-581886FF-437E-47AE-8B56-C76C129F54F3&v=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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