밉맵(mipmaps) - 원본 텍스처의 다양한 해상도로 구성된 이미지 집합
- 컴퓨터그래픽스
- 2023. 7. 1.
밉맵(mipmaps) - 원본 텍스처의 다양한 해상도로 구성된 이미지 집합
밉맵(mipmaps, MIP maps)은 컴퓨터그래픽에서 텍스처 맵핑에 사용되는 기술로 원본 텍스처의 다양한 해상도(점차적으로 더 작아지는)로 미리 준비된 이미지 버전 목록을 의미합니다. MIP은 라틴어 'multum in parvo'의 약어로 '작은 공간에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카메라에서 먼곳에 존재하는 객체를 그리는 경우 원본 텍스처의 상세한 정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원본 텍스처를 사용하면 품질과 성능에 부담이 생길 수 있기때문에 밉맵을 사용하여 텍스처 피라미드(가장 상위 원본 텍스처의 해상도부터 시작하여 2의 거듭제곱 비율로 점차적으로 작아지는 해상도를 가진 텍스처들)에서 적절한 해상도를 선택하고 멀리 떨어진 객체에 더 작은 해상도의 텍스처를 사용합니다. 이 경우 텍셀(텍스처 픽셀)의 수가 감소하여 렌더링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GUI 텍스처, Skybox, 커서 및 쿠키와 같이더 작게 만들어지지 않는 텍스처는 예외)
https://docs.unity3d.com/kr/2022.1/Manual/texture-mipmaps-introduction.html
밉맵을 사용하면 메모리 사용량이 늘어나지만 성능을 향상시키고 시각적인 품질을 유지할수있습니다. 또한 텍스처 필터링 기법과 함께 사용되어 텍스처의 부드러운 블렌딩을 통해 엘리어싱 아티팩트(aliasing artifact )및 쉬머링(shimering)을 완화하는데 사용할수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Mipmap
https://docs.unity3d.com/kr/2022.1/Manual/texture-mipmaps-introduction.html
https://encyclopedia2.thefreedictionary.com/Mip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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