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 가져오기한 3D 모델의 메시 정점 개수 차이

유니티에 가져오기한 3D 모델의 메시 정점 개수 차이

유니티에 가져오기한 3D모델에서 메시(mesh)의 정점 개수(vertices)가 3D프로그램에서 표시하는 해당 3D모델의 정점 개수와 동일하지않습니다. 메시의 정점은 위치(position) 속성 외에도 추가적인 속성(normal, tangent, texture coordinates, color, etc)을 포함하여 두 프로그램에서 서로 다른 정점 개수를 표시합니다.

1)3D맥스에서 폴리곤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2)오브젝트의 정점 개수를 확인합니다(verts - 8)

 

3)유니티에서 해당 3D모델을 가져오기하고(import) 3D모델의 하위에 존재하는 메시를 선택합니다.

 

4)메시(Mesh)를 구성하는 정점의 개수를 확인합니다(vertices - 24)

 

5)메시를 구성하는 정점의 정점 속성(vertex attributes)들을 확인할수있습니다(position, normal, tangent, UV0)

 

정점속성(vertex attributes)에서 노말과 탄젠트 속성 제외(normal tangent)

6)모델의 import settings에서 normals의 none을 선택하고 적용합니다(apply)

 

7)정점 속성에서 normal, tangent가 제외되고 정점 개수가 감소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vertices - 20)

 

정점속성(vertex attributes)에서 텍스처 좌표(texture coordinates) 속성 제거

8)3D맥스에서 utilities의 more로 이동합니다.

 

9)UVW Remove를 선택하고 확인합니다.

 

10)폴리곤 오브젝트를 메시 오브젝트로 변환합니다(convert to editable mesh) 

 

11)오브젝트를 선택하고 UVW Remove의 UVW를 클릭하면 오브젝트의 텍스처 좌표를 제거합니다.

 

12)텍스처 좌표를 제거하여 메시의 정점이 위치 속성만 포함하면 3D맥스와 동일한 정점 개수를 표시합니다(vertices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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