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에서 두번째 UV 텍스처 좌표의 여백 설정하기
- 유니티게임개발/기초공부
- 2024. 6. 19.
유니티(Unity)에서 두번째 UV 텍스처 좌표의 여백 설정하기
모델의 두번째 UV 텍스처 좌표(라이트맵 UV) 여백 설정하는 방법(pack margin)
1)모델의 두번째 UV 텍스처 좌표를 생성합니다. 모델을 선택하고 import settings에서 generate lightmap UVs에 체크하고 적용합니다(apply)
2)상단에서 UV Layout을 선택하고 채널을 변경하면(Channel 1) UV 레이아웃을 표시합니다. 하단에는 현재 선택한 메시에 존재하는 UV 채널을 확인할수있습니다(UV1, UV2)
UV1는 Channel 0, UV2는 새로 생성한 두번째 UV 텍스처 좌표, Channel 1 를 의미합니다.
3)Lightmap UVs settings의 margin method가 기본 calculate로 설정되어있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Calculate는 margin을 자동 계산하여 uv를 생성합니다(이 경우 모델의 scale factor 값의 영향을 받으며 scale factor가 1 또는 0.1때의 차이를 확인할수있습니다)
4)margin method를 manual로 변경하고 pack margin을 기본값으로 설정하고 적용합니다.
manual는 사용자가 입력한 값(pack margin)에 의하여 uv를 생성합니다(scale factor의 영향을 받지않습니다)
5)텍스처 좌표의 UV 여백을 확인합니다.
pack margin - 4
6)pack margin의 수치를 높이고 적용합니다.
7)UV 여백이 증가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pack margin의 값에 따라서 UV 여백을 설정할수있습니다.
pack margin - 15
pack margin -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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