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빌드에서 앱 번들(aab)파일의 base 모듈 크기 줄이기(구글 플레이 콘솔 파일 업로드 오류)

유니티 빌드에서 앱 번들(aab)파일의 base 모듈 크기 줄이기(구글 플레이 콘솔 파일 업로드 오류)

(유니티 버전 2022.3.11f1)

유니티의 split application binary를 사용하여 aab 파일의 base 모듈 크기 줄이는 방법

1)구글 플레이 콘솔(google play console)에서 aab파일(app bundle)을 업로드하면 아래 오류를 표시합니다.

app bundle의 일부 기능 모듈이 최대 압축 다운로드 크기(200MB)를 초과합니다. base 모듈의 크기를 줄이세요.

 

2)구글 플레이 콘솔에는 업로드 파일 크기의 제한이 있습니다. 특히 앱 구성요소인 기본 모듈(base module)의 크기가 200mb를 초과할수없습니다.(에셋 팩 데이터, individual asset packs의 크기는 1.5GB를 초과할수없습니다)

아래 웹사이트에서 구글 플레이의 앱 구성요소 크기 제한과 앱 크기 최적화에 대해 확인할수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9859372?hl=en

 

3)유니티에서 빌드한 aab 파일의 크기를 확인합니다. 

 

4)aab 파일의 확장자를 zip으로 변경합니다.

 

5)파일을 압축풀기합니다.

 

6)압축풀기한 폴더에서 base 폴더를 확인할수있습니다. 예에서 base 모듈의 크기가 200MB를 초과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3)유니티의 프로젝트 설정(project settings)에서 player의 publishing settings로 이동합니다.

 

4)minify의 split application binary에 체크하고 빌드를 진행합니다.

 

5)빌드한 aab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하고 압축풀기합니다.

 

6)base 폴더의 크기를 확인합니다. base 모듈의 크기가 감소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7)압축풀기한 폴더에서 새로운 폴더를 확인할수있습니다(UnityDataAssetPack)

 

8)UnityDataAssetPack 폴더의 크기를 확인합니다.  split application binary는 base 모듈에서 에셋 팩 데이터를 분리하여 결과적으로 base 모듈의 크기가 감소합니다.

예에서 기본 모듈(base module)의 크기가 200mb를 초과하지않고 에셋 팩 데이터(asset packs)의 크기가 1.5GB를 초과하지않음(앱 구성요소 개별 자산팩 크기 제한 -1.5GB)으로 해당 aab 파일을 정상적으로 업로드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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