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에서 가상현실(VR) 게임 개발 다양한 방법 - XR Interaction Toolkit, Meta XR SDK, OpenXR, 기타)
XR Interaction Toolkit
Unity에서 제공하는 공식 툴킷으로 다양한 VR 및 AR 장치를 위한 상호작용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XR Plugin Management와 통합되어 다양한 XR장치를 지원하며 양손 인터랙션, 텔레포트, 그랩 등의 기본적인 상호작용 기능을 제공합니다.
유니티 프로젝트에서 XR Interaction Toolkit와 XR Plugin Management를 설치하고 대상 장치를 활성화하여 사용
Meta XR SDK
Meta는 2021년 Facebook이 사명을 Meta로 변경하면서 VR 및 AR 기술을 포함한 메타버스 개발에 집중하고 있음을 발표했으며 Oculus 브랜드는 Meta로 통합되었습니다.
Meta XR SDK는 기존의 오큘러스 SDK(OVR SDK, Oculus Integration 패키지) 기능을 포함하면서도 더 향상된 성능과 최신 기능을 제공합니다. 오큘러스 장치(현재 메타 퀘스트, meta quest)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하며 오큘러스 헤드셋과 컨트롤러의 고급 기능을 사용할수있습니다.
OVR SDK - Oculus VR의 약자로 Oculus VR 개발을 위한 핵심적인 SDK, API, 라이브러리, 및 도구를 의미합니다. VR 렌더링, 위치 추적, 입력 처리 등을 위한 저수준 API와 라이브러리가 포함됩니다. 주로 네이티브 VR 애플리케이션 개발, Unity, Unreal Engine, 기타에서 사용됩니다.
Oculus Integration - OVR SDK의 기능을 Unity 엔진과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유니티 패키지입니다(OVR SDK의 기능을 래핑, wrapping하여 Unity 환경에 맞게 제공) 유니티 개발자가 OVR의 저수준 API에 접근하지않고도 고수준에서 쉽고 단순한 방법으로 VR 기능을 구현할수있습니다.
유니티 프로젝트에서 Meta XR SDK를 설치하여 사용
OpenXR
https://www.khronos.org/openxr/
Khronos Group에서 개발한 개방형 표준 API로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애플리케이션과 다양한 하드웨어 플랫폼 간의 호환성을 제공합니다. OpenXR의 주요 목적은 다양한 XR 하드웨어에 대한 일관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통일된 개발 환경)하여 개발자들이 한 번의 코드 작성으로 다양한 장치에서 실행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유니티 프로젝트에서 XR Plugin Management, XR Plug-in Management를 설치하고 OpenXR를 활성화하여 세팅
Steam VR Plugin
https://www.steamvr.com/ko/
Valve에서 제공하는 SDK로 SteamVR을 통해 다양한 VR 장치를 지원합니다(HTC Vive, Valve Index, Oculus Rift 등 다양한 HMD 지원, SteamVR Input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컨트롤러 지원)
유니티 프로젝트에서 SteamVR Plugin를 설치 및 설정하고 SteamVR Input 시스템을 통해 컨트롤러 매핑을 설정하여 사용
기타
VRTK((Virtual Reality Toolkit) -오픈 소스 VR 개발 도구
Google VR SDK for Unity( Cardboard와 Daydream을 지원)
자체 VR 프레임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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