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의 터레인 편집 툴(terrain tool) 사용하기

유니티(unity)의 터레인 편집 툴(terrain tool) 사용하기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터레인 편집 툴인 terrain tool 사용법과 몇가지 유용한 기능들

terrain tool 설치 

1)terrain tool을 설치하려면 상단의 window 메뉴에서 package manager를 이동한다.

 

2)advanced를 클릭하고 show preview packages를 선택한다.

 

3)목록에서 terrain tools를 선택하고 install를 클릭하면 설치를 시작한다.

 

4)설치를 완료하면 상단의 window에서 terrain의 terrain toolbox를 확인할수있다.

 

5)터레인 툴의 상단 탭에서 터레인을 생성하고 편집하는데 사용할수있는 몇가지 도구들을 제공한다.

create new terrain

터레인의 크기와 타일의 개수 및 그룹ID를 설정하고 create를 클릭하면 씬에 새로운 터레인을 생성한다.

 

terrain settings 

6)생성한 터레인의 기본세팅, 메시해상도, 텍스처해상도, 나무 및 디테일, 기타등에 대하여 설정할수있다.

 

terrain utilities 

7)터레인을 편집하는데 몇가지 유용한 유틸리티를 제공한다.

터레인 분할하기(terrain split)

씬의 터레인을 선택하고 terrain edit에서 x, z 타일의 개수를 설정하고 split를 클릭하면 터레인을 분할한다.

 

8)개수만큼 분할된 오브젝트들은 각각 터레인 오브젝트이며 분할된 splatmap을 사용한다.

 

터레인의 splat map을 이미지 파일로 내보내기(export splatmaps)

9)터레인의 splat map은 일반적으로 빨강, 녹색, 파랑 및 알파 채널을 사용하며 각 색상에 대응하는 네가지 텍스처를 혼합한다.

 

10)씬에서 터레인을 선택하고 export splatmaps의 export splatmaps를 클릭한다.

 

 

11)에셋 폴더에서 저장한 이미지를 확인할수있다.

 

터레인의 splat map을 초기화하기

11)씬의 터레인을 선택한후 terrain splatmaps에서 import from terrain을 클릭한다.

 

12)터레인의 splatmap을 표시하며 이것을 회전 및 대칭시킬수있다.

 

13)하단의 reset splatmaps를 클릭하면 splatmap을 초기화한다.

 

사용자 splat map을 터레인에 적용시키기

14)포토샵에서 splat map 이미지를 제작 및 수정한다. 예에서 파랑,녹색 영역의 절반을 제거하였다.

 

15)사용자 splatmap 텍스처이미지를 프로젝트에 가져오기하고 texture import settings에서 read/write enabled에 체크한다.

 

16)+아이콘을 클릭하고 사용자 splatmap을 추가한다.

 

17)씬의 터레인을 선택하고 export to terrain을 클릭하면 터레인에 사용자 splatmap을 적용시킨다.

 

터레인 높이 맵 내보내기

18)export height maps에서 터레인의 높이맵(height map)을 이미지로 저장한다.

 

https://youtu.be/aExdxF4OKBo

 

https://blogs.unity3d.com/2019/05/28/speed-up-your-work-with-the-new-terrain-tools-pack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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