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에서 애니메이터(Animator) 상태 전환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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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Unity)에서 애니메이터(Animator) 상태 전환 기본

1)프로젝트에서 애니메이터 컨트롤러(animator controller)를  생성합니다.

 

2)상단의 window 메뉴에서 animation의 animator를 선택합니다.

 

3)애니메이터(animator) 윈도우에서 가장 최근에 선택한 애니메이터 컨트롤러(.controller) 에셋의 상태 머신(state machine)을 표시하며 기본적으로 상태 머신 전환에 사용되는 기본 노드인 진입 및 종료 노드를 확인할수있습니다(Entry ,Exit , any state)

애니메이터 윈도우 단축키

단축키 alt + 마우스 좌클릭 이동(또는 마우스 중클릭) - 이동

단축키 alt + 마우스 우클릭 이동(또는 마우스 휠 스크롤) - 확대 및 축소

단축키 a  - 상태머신 전체보기

 

4)하단에서 현재 상태 머신(state machine)을 표시중인 애니메이터 컨트롤러 에셋(.controller)을 확인할수있습니다.

 

5)마우스 우클릭하고 create state의 empty를 선택합니다.

 

6)새로운 상태(state)를 생성하며 진입(entry)의 기본 상태로 설정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상태 머신은 항상 기본 상태(default state)를 가집니다. 

 

7)같은 방법으로 새로운 상태를 추가합니다.

 

8)추가한 상태 노드를 선택 및 마우스 우클릭하고 set as layer default state를 선택합니다.

 

9)해당 상태를 기본 상태(default state)로 설정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0)상태 노드를 선택하면 인스펙터 윈도우에서 애니메이션 상태 머신의 기본 구성 요소인 애니메이션 상태(Animation States)를 표시합니다.

 

11)motion은 캐릭터가 해당 상태에 있을 때 재생되는 애니메이션 클립(또는 블렌드 트리)을 의미합니다.

motion에 애니메이션 클립(animation clip)을 할당합니다(Deer_idle)

 

12)기본 상태를 선택 및 마우스 우클릭하고 make transition을 선택합니다.

 

13)새로운 상태를 선택하여 전환(transition)을 설정합니다.

 

14)해당 상태에 애니메이션 클립을 할당합니다(Deer_run)

 

15)애니메이터 윈도우 좌측 상단의 parameters를 선택하고 +버튼을 클릭한후 trigger를 선택합니다.

 

16)trigger 유형의 파라미터가 추가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7)상태에서 상태로 변환(transition)에서 조건(conditions)을 추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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