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에서 레코딩한 동영상 및 이미지 시퀀스의 플리커링(Flickering) 문제해결
유니티에서 레코딩한 동영상 또는 이미지 시퀀스에서 플리커링(프레임 바이 프레임에서 이미지가 깜빡이거나 불안정한 현상) 문제가 발생합니다. 실시간 엔진에서 동영상을 캡처하기 위해 설계된 Unity Recorder는 고품질 영상 렌더링에 최적화된 3D 렌더러(Blender Cycles, Arnold, V-Ray등)에 비해 샘플링 밀도와 품질에서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1)유니티에서 레코딩한 동영상(360 View)의 플리커링 및 노이즈 현상을 확인할수있습니다.
2)이 문제는 특히 자연 환경이 있는 실외(exterior) 씬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실외 장면에는 나무의 수많은 잎(컷아웃), 잔디, 바람등 복잡도 높은 요소들이 많습니다.
유니티 카메라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 설정
3)플리커링 문제를 최소화하려면 유니티에서 녹화 대상 카메라의 안티앨리어싱에서 TAA(Temporal Anti-Aliasing)를 선택하고 옵션을 설정합니다
4)유니티 Recorder를 사용하여 이미지 시퀀스를 생성합니다.
에프터이펙트에서 동영상의 노이즈 제거하기
5)에프터이펙트에서 이미지 시퀀스를 가져오기합니다.
2)새로운 컴포지션을 생성하고 이미지 시퀀스를 푸티지로 추가합니다.
3)푸티지에 Remove Grain 이펙트를 추가합니다. Remove Grain는 영상의 노이즈(Grain)를 제거하고 품질을 개선하는데 사용되는 이펙트입니다.
4)Viewing Mode에서 Preview를 선택하고 미리보기 영역을 설정합니다.
5)영상의 일부 영역에 대해 노이즈 제거 효과를 적용한 결과 미리보기를 확인할수있습니다.
6)Remove Grain의 속성을 설정합니다(Noise Reduction Settings, Temporal Filtering, Sampling, 기타)
7)이펙트를 적용한 미리보기 영역과 적용하지않은 영역의 노이즈 및 플리커링 차이를 확인할수있습니다
(동영상 플레이어를 전체화면 및 고화질로 설정하면 차이를 확인할수있습니다)
8)미디어 인코더(Media Encoder)에서 동영상을 내보내기합니다(H.264, 비트레이트 설정)
9)동영상을 360 View에서 확인하려면 팟플레이어에서 360도 영상 재생의 360도 영상 재생 항상 사용을 선택합니다.
10)360도 영상에서 미리보기 영역의 노이즈 및 플리커링가 개선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1)최종적으로 Viewing Mode를 Final Output(전체 영역)으로 변경하고 렌더링 및 동영상을 내보내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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