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마야(MAYA)에서 구름 만들기(FX, 3D Contai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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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마야(MAYA)에서 구름 만들기(FX, 3D Container)

1)좌측 상단에서 menu set을 FX로 변경합니다.

 

2)상단의 Fluids 메뉴에서 3D Container를 생성합니다.

 

3)씬에서 fluid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속성으로 이동합니다(단축키 ctrl+a)

 

4)container properties에서 keep voxels square를 체크해제하고 컨테이너(3D Container)의 해상도(Resolution) 및 크기(Size)를 설정합니다.

 

5)display의 boundary draw에서  컨테이너 경계 표시 방법을 선택합니다(바운딩 박스, boundary box)

 

6)contents method에서 모든 속성들을 off(zero)로 설정합니다.

 

7)dynamic simulation과 contents details(turbulance 제외)의 모든 속성이 비활성화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8)shading으로 이동합니다.

 

9)Opacity에서 opacity input를 Ygradient로 설정합니다.

 

10)그래프를 수정하여 컨테이너의 불투명도를 확인합니다. 그래프의 x축은 컨테이너의 높이 y축은 불투명도(opacity)를 의미합니다.

 

11)Color에서  Color input를 Ygradient로 설정하고 그래프를 수정합니다. 컨테이너의 높이에 따라서 그라디언트(gradient) 색상을 반영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2)incandescenece에서 Color input을 Ygradient로 설정하고 그래프를 수정합니다.
(incandescenece에 의한 글로우를 확인하려면 shading의 glow intensity 값을 입력합니다)

 

구름 레퍼런스

 

13)shading의 transparency(투명도), dropoff shape(컨테이너 경계에서 fade 방식), edge dropoff를 설정합니다.

shading의 color, incandescence, opacity를 아래와 같이 설정하여 컨테이너의 색상, 발광, 불투명도를 표현합니다.

 

14)Textures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여 구름의 형태 및 텍스처를 표현합니다.

 

 

15)3D Container를 추가하고 같은 방법으로 두번째 구름을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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