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현실감있는 주변환경 반사를 위한 리플렉션 프로브(Reflection Probe) 사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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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에서 현실감있는 주변환경 반사를 위한 리플렉션 프로브(Reflection Probe) 사용하기

리플렉션 프로브(Reflection Probe)를 사용하면 주변 환경의 반사 정보를 캡처하여 오브젝트 표면에 현실감 있는 반사를 표현할수있습니다.

https://docs.unity3d.com/kr/530/Manual/class-ReflectionProbe.html

1)씬에 3D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2)새로운 재질(URP/Lit)을 생성하고 반사도 높은 금속 표면으로 설정합니다. environment reflections 속성에 체크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3)씬의 오브젝트에 할당합니다. 오브젝트의 표면이 씬의 주변환경을 반사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4)Lighting 윈도우의 environment에서 환경 반사(environment reflections)가 스카이박스(skybox)를 소스(source)로 사용하도록 설정되어있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5)씬에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구성합니다.

 

6)씬에 리플렉션 프로브(reflection probe)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7)리플렉션 프로브는 해당 위치에서 주변환경을 큐브맵(Cubemap) 형태로 캡처 및 렌더링해 저장하고 이 프로브의 영향을 받는 오브젝트는 캡처한 정보를 기반으로 주변환경 반사를 표현할수있습니다.

 

8)반사 프로브의 박스 형태 범위를 설정합니다.

 

9)씬에서 주변 환경 반사에 포함시킬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이 오브젝트는 리플렉션 프로브의 캡처 대상에 포함됩니다.

 

10)인스펙터(inspector)의 우측 상단에서 reflection probe static에 체크합니다.

 

11)Ligint 윈도우에서 씬(scene)의 generate lighting을 클릭합니다.

 

12)리플렉션 프로브가 주변환경을 캡처하며 재질의 표면에서 주변환경을 반사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3)프로젝트에서 씬의 리플렉션 프로브 데이터가 생성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4)리플렉션 프로브 데이터는 큐브맵 텍스처 형식으로 인스펙터 하단에서 미리보기를 표시합니다.

 

15)리플렉션 프로브(reflection probe) 오브젝트의 위치를 조정하고 bake를 클릭합니다. 

 

16)해당 위치에서 캡처 및 베이크한 큐브맵이 업데이트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리플렉션 프로브 해상도 설정(cubemap resolution)
17)씬에서 오브젝트를 확대하여 표면에서 반사되는 주변환경 해상도가 낮은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8)리플렉션 프로브(reflection probe)의 cubemap capture settings에서 해상도를 재설정하고 bake를 클릭합니다.

 

19)반사되는 주변환경이 더 높은 해상도로 표현되며 업데이트된 큐브맵 미리보기에서 해상도와 데이터 크기를 확인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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