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스크립트 실행순서 변경하기(script execution or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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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에서 스크립트 실행순서 변경하기(script execution order)

1)씬에 3개의 게임오브젝트를 생성하였다.




2)아래 3개의 스크립트는 모두 start 함수에 의해 콘솔에 게임 오브젝트의 이름을 기록한다.  

이 3개의 스크립트를 3개의 게임오브젝트에 각각 추가하였다.





3)게임을 시작하면 3개의 오브젝트 이름이 기록된다. 게임을 시작하기전에 외부적으로 어떤 스크립트의 start 함수(이벤트 함수)가 먼저 호출될지 알수없다(내부적으로 씬에서 최근에 추가한 오브젝트의 스크립트를 우선적으로 실행)




4)이러한 경우 스크립트의 실행 순서를 설정하면(custom order) 이벤트 함수의 호출 순서를 제어할수있다.

project settings의 script execution order로 이동한다.




5)+버튼을 클릭하고 스크립트를 추가한다.




6)추가한 스크립트를 클릭, 드래그해서 상하 이동하거나 수치를 입력해서 실행 순서를 설정한다(값이 작은 순서대로 실행)




7)apply를 클릭하면 적용한다




8)게임을 시작하면 스크립트의 실행순서가 변경된것을 확인할수있다.




9)스크립트의 메타 데이터에서 executionOrder(실행순서)의 값이 수정된것을 확인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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