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에서 세가지 애니메이션 제작방법(biped, bone, CAT)
- 3D맥스/애니메이션
- 2022. 9. 9.
3D맥스에서 세가지 애니메이션 제작방법(biped, bone, CAT)
바이패드(biped)
바이패드는 3D맥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애니메이션 제작도구로 인간, 동물, 기타 상상속 생물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용도로 설계된 뼈대 모델이다. 바이패드는 연결된 계층(linked hirarchy)으로 구성되어있으며 바이패드 피규어의 기본 구조(structure)를 정의할수있는 속성들 그리고 애니메이션에 사용할수있는 몇가지 속성들이 제공된다.
https://knowledge.autodesk.com/support/3ds-max/learn-explore/caas/CloudHelp/cloudhelp/2019/ENU/3DSMax-Character-Animation/files/GUID-AF8CC92C-F9F7-4F26-ACA7-C0C41694C59B-htm.html
bone
bone 시스템은 결합되고 계층적으로 연결된 본 오브젝트(bone objects)들이다. 여러개의 본(bone)오브젝트로 이루어진 본 체인(bone chain)을 생성하고 FK(순운동학) 또는 IK(역운동학)을 사용하여 연속된 지오메트리 및 스킨(skin mesh)의 애니메이션을 만드는데 사용할수있다.
https://knowledge.autodesk.com/support/3ds-max/learn-explore/caas/CloudHelp/cloudhelp/2015/ENU/3DSMax/files/GUID-E6164716-CFA9-4DE9-9976-F8A58850461F-htm.html
CAT(Character Animation Toolkit)
CAT은 캐릭터 리깅, 비선형 애니메이션, 근육 시뮬레이션, 기타 애니메이션 제작 도구를 제공하는 3D맥스 플러그인이다. 모션 데이터 작업도구(importing, mapping, retargeting, editing)뿐만 아니라 개별 레이어와 전체 레이어 스택을 저장할수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https://knowledge.autodesk.com/support/3ds-max/learn-explore/caas/CloudHelp/cloudhelp/2021/ENU/3DSMax-Character-Animation/files/GUID-EA1D6D09-A2CD-4204-8093-A7AE5EC5E333-htm.html
'3D맥스 > 애니메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토 리거(auto-rigger)를 사용하여 캐릭터 리깅하고 애니메이션 추가하기(mixamo) (0) | 2023.03.11 |
---|---|
Rokoko video를 사용하여 동영상의 사람 움직임을 캡처하고 애니메이션 클립 생성하기 (1) | 2023.01.16 |
3D맥스에서 복셀 솔버(voxel solver)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스킨 작업하기 (0) | 2022.06.17 |
3D맥스에서 캐릭터 애니메이션 파일(xaf) 저장하기, 불러오기 (0) | 2022.06.17 |
3D맥스에서 애니메이션의 모든 키를 확장 또는 축소하기(Scale Keys) (0) | 2022.06.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