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드트리(speedtree)에서 cluster 텍스처를 사용한 모델링(spine only, frond)

스피드트리(speedtree)에서 cluster 텍스처를 사용한 모델링(spine only, frond)

나뭇잎 무리와 가지를 하나의 텍스처에 사용하여(cluster) 비교적 정점 개수가 낮은 나무 모델을 제작할수있습니다.
1)나무에 줄기와 가지를 생성합니다.


2)나무에 텍스처 및 재질을 설정합니다(bark)


3)나뭇가지 노드(big branches)에 little branches 제너레이터를 추가합니다.


4)나무의 가지에 둘레가 작은 가지가 추가 생성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4)나뭇가지(little branches) 노드에 fronds 제너레이터를 추가합니다.


5)frond는 야자나무(palm) 또는 양치식물의 길게 갈라진 잎을 의미합니다.


6)fronds 잎의 중심선이 상위 노드인 little branches의 나뭇가지에 정렬되어있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7)fronds에 사용할 새로운 재질을 생성합니다(cluster)


8)재질의 맵을 설정합니다.


9)나뭇가지 텍스처를 설정합니다(cluster)


10)나뭇가지(little branches)의 위치에 해당 메시를 대체할수있는 fronds의 나뭇가지 텍스처(cluster)가 배치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1)나뭇가지 노드(little branches)를 선택합니다.


12)속성 윈도우에서 skin의 type을 polygons에서 spine only으로 변경합니다.


13)해당 노드가 스파인(spine) 유형의 제너레이터로 변경되며 나무 모델에서 메시(mesh) 대신 스파인(spine)이 표시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4)frond의 위치가 상위 나뭇가지에서 떨어져있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5)frond 제너레이터를 선택합니다.


16)속성 윈도우에서 shape의 boundary로 이동합니다.


17)boundary의 start 수치를 0으로 설정합니다.


18)frond의 위치가 상위 나뭇가지에 배치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0)frond의 재질에서 meshes 탭의 edit으로 이동합니다.


11)컷아웃 편집기에서 상단의 show opacity에 체크하면 color 맵 대신에 opacity 맵을 표시합니다.


12)frond의 메시를 편집하고 적용합니다(메시 포인트 추가, 피벗포인트 위치수정)


13)편집기의 좌측 상단에서 anchors 도구를 확인할수있습니다.


14)frond의 메시 편집에서 anchors는 frond의 하위에 leaf mesh를 추가할때 단위 leaf mesh가 위치하는 포인트를 의미합니다. anchors를 추가하여 나뭇가지 텍스처(cluster)를 사용하는 frond 메시에서 하위 나뭇잎 메시가 위치할 포인트를 설정합니다.


15)frond 노드에 leaf mesh 제너레이터를 추가합니다.


16)tree 윈도우에서 frond(cluster)에 추가된 leaf mesh(나뭇잎)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7)새로운 나뭇잎 재질을 생성합니다.


18)재질의 맵에 나뭇잎 또는 나뭇잎 무리와 나뭇가지 텍스처(cluster)를 설정합니다. 예에서 두번째 cluster 텍스처를 설정하였습니다.


19)나무줄기의 나뭇가지에서 frond(나뭇가지 cluster)와 leaf mesh(나뭇잎 무리와 나뭇가지 cluster)가 추가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20)frond, leaf mesh의 크기를 조절하여 나무를 모델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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