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가이아(Gaia) 설치 및 기본 메뉴 살펴보기
- 유니티게임개발/터레인
- 2020. 2. 5.
유니티에서 가이아(Gaia) 설치 및 기본 메뉴 살펴보기
가이아는 터레인을 쉽고 빠르게 제작할수있게 해주는 유니티 에셋으로 아래 웹사이트에서 툴의 장점과 특징들을 살펴볼수있다.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tools/terrain/gaia-terrain-scene-generator-42618
(아래는 유니티의 유료 어셋 Gaia - Terrain & Scene Generator 의 튜토리얼을 요약 및 정리한것이다. 버전은 Gaia - Terrain Scene Generator v1.9.3.4 을 사용하였다)
1)유니티에서 새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가이아 에셋 패키지를 임포트한다.
2)임포트한 Gaia는 window 메뉴의 procedural worlds에서 확인할수있다. show gaia manager를 선택한다.
3)install를 클릭하면 gaia dependencies를 추가로 다운로드 및 설치한다. 여기에는 포스트프로세싱, 스피드 트리 샘플 및 몇가지 유니티 기본 에셋 데이터가 포함된다.
4)gaia dependencies의 설치가 끝나면 프로젝트로 임포트한다.
5)에셋의 모든 데이터를 임포트한후에 gaia manager 메뉴의 standard탭에서 set linear deferred를 클릭하고 확인한다. 현재의 프로젝트를 linear color space와 deferred shading을 위한 환경으로 설정하는 과정이다.
6)gaia manager
터레인의 기본 설정을 위해 아래 표시한곳을 살펴본다.
controller - 플레이어 및 카메라(플레이어) 타입을 선택한다(first person, flying camera, third person)
environment - 프로젝트의 타겟 플래폼을 선택한다(초경량, mobile 및 VR, 데스크탑, 커스텀)
renderer - 빌트인 렌더러, LW 또는 HD를 선택한다.
terrain size - 터레인의 크기를 선택한다.
terrain defaults, terrain resources, gameobject resources - 터레인 기본, 텍스쳐, 트리, 게임 오브젝트등의 리소스 설정을 위한것으로 현재는 기본값으로 설정되어있다.
7)standard 탭에서는 터레인을 쉽고 빠르게 제작할수있는 절차적, 단계별 기능을 제공한다. stamper를 이용하여 터레인을 생성하고 고도 및 지형에 따라서 텍스쳐 적용, 나무 및 기타 오브젝트 생성, 카메라(플레이어)추가 및 포스트프로세싱, 라이트 베이킹으로 이루어져있다.
8)advanced 탭에서는 세션 매니저(session manager)를 이용한 랜덤 터레인 제작기능(random terrain generator) 및 기타 spawaner 사용자설정, 스캐너를 포함한 기타 유틸리티를 제공한다.
9)GX와 More 탭은 각각 가이아에서 확장해 사용 가능한 추가 에셋을 소개하고 사용자 가이드, 튜토리얼 및 커뮤니티 정보를 제공하고있다.
http://www.procedural-worlds.com/gaia/?section=gaia-extensions
가이아 공식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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