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스카이박스 환경맵 설정하기(6sided, cubemap, panoram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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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unity)에서 skybox 환경맵 설정하기(6sided, cubemap, panoramic)

1)유니티는 환경맵으로 사용할수있는 몇가지 스카이박스 쉐이더를 제공한다. 재질을 생성하고 shader에서 스카이박스 쉐이더를 확인할수있다.


2)6 sided 쉐이더는 6장의 이미지를 텍스쳐로 사용한다.


3)lighting 윈도우의 scene에서 스카이박스 재질로 설정하면 6장의 이미지로 맵핑한 환경을 씬에서 확인할수있다.


4)panoramic 쉐이더는 hdr 포맷의 이미지를 사용한다. hdr 포맷은 비교적 더 넓은 대역의 색상을 저장할수있다. 4k 해상도를 가지는 2:1비율의 hdr 이미지를 유니티에서 임포트하였다.


5)panoramic 쉐이더에서 mapping 방법은 lat-long 레이아웃을 선택하고 이미지 타입은 360 degrees를 선택한다. 이 설정은 Equirectangular(등장방향도법)으로 제작된 2:1해상도의 평면 이미지(hdr)를 구형(spherical) 맵핑한다.



6)cubemap 쉐이더는 정육면체의 전개도로 만든 이미지를 텍스쳐로 사용한다.


7)정육면체의 전개도는 몇가지 종류가 있으며 예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타입의 이미지를 임포트하였다.


7)임포트 세팅에서 texture shape를 cube로 변경한후 apply를 클릭하면 유니티가 자동으로 인식하여 이 이미지를 큐브맵으로 설정한다.

https://docs.unity3d.com/kr/2018.4/Manual/class-Cubemap.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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