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의 메카님 애니메이션 시스템(Mecanim Animation System)

유니티의 메카님 애니메이션 시스템(Mecanim Animation System)

Mecanim Animation System

https://docs.unity3d.com/462/Documentation/Manual/MecanimAnimationSystem.html
유니티의 애니메이션 시스템으로 시각적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클립의 정렬, 전환(트랜지션, transition), 상호작용을 설정하고 관리할수있습니다. 특히 휴머노이드 캐릭터에 대한 애니메이션 셋업 워크플로우를 제공하며 한 캐릭터 모델에서 다른 캐릭터 모델로 애니메이션을 적용할수있는 애니메이션 리타겟팅 기능을 제공합니다(Animation retargeting)


메카님 워크플로우
1-3D프로그램(마야, 맥스,기타)에서 3D아티스트 및 애니메이터에 의해 제작된 에셋을 준비하고 유니티로 가져오기합니다(import)

2-메카님 캐릭터 셋업을 수행합니다. 캐릭터 유형에 따라서 두가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휴머노이드 캐릭터 셋업(humanoid character setup) - 휴머노이드 모델을 위한 아바타를 생성 및 설정하고 근육 정의(muscle definitions)를 설정합니다.
일반 캐릭터 셋업(generic character setup) -크리처, 애니메이션된 프랍, 네 발 동물, 기타등의 모델 유형(리타게팅 미지원)

3-애니메이션 클립을 설정하고 클립간의 상호작용을 설정합니다. 상태머신 설정(state machine), 블렌드 트리 설정(blend tree), 애니메이션 매개변수 노출, 애니메이션 스크립트 제어, 기타

유니티의 휴머노이드 아바타

https://youtu.be/pbaOGZzth6g


아바타(Creating the Avatar)
https://docs.unity3d.com/462/Documentation/Manual/class-Avatar.html

아바타(Configuring the Avatar)
https://docs.unity3d.com/462/Documentation/Manual/ConfiguringtheAvatar.html
https://docs.unity3d.com/kr/560/Manual/ConfiguringtheAvatar.html

휴머노이드 애니메이션 리타게팅
https://docs.unity3d.com/462/Documentation/Manual/Retargeting.html

애니메이션 및 메카님 용어 정리
https://docs.unity3d.com/462/Documentation/Manual/AnimationGlossary.html

애니메이션 클립(animation clip)
https://docs.unity3d.com/462/Documentation/Manual/class-AnimationClip.html

애니메이션 파라미터
https://docs.unity3d.com/462/Documentation/Manual/AnimationParameters.html

Animation컴포넌트와 Animator 컴포넌트의 차이
https://docs.unity3d.com/kr/530/Manual/MecanimFAQ.html

https://youtu.be/pbaOGZzth6g

 

 

root motion
https://docs.unity3d.com/Manual/RootMotion.html

 

Retargeting of Humanoid animations
https://docs.unity3d.com/462/Documentation/Manual/Retargeting.html

 

State Machine Basics
https://docs.unity3d.com/462/Documentation/Manual/StateMachineBasics.html


Animation Transitions
https://docs.unity3d.com/462/Documentation/Manual/class-Transitio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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