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에서 오브젝트에 중력 적용하기(MassFX를 이용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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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맥스에서 오브젝트에 중력 적용하기(MassFX를 이용한 방법)

(사용 버전 - autodesk 3ds Max 2018)

1)씬에 Sphere와 plane(바닥)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2)상단의 툴바 위치에 마우스 우클릭하면 생기는 메뉴에서 MassFX Toolbar에 체크합니다.

 

3)MassFX Toolbar 도구모음을 표시합니다.


4)plane을 선택하고 set selected as static rigid body를 선택합니다.
static rigid body는 정적인 오브젝트로서(static) 다른 오브젝트(dynamic rigid body)의 시뮬레이션에 영향을 주는 상태입니다.


5)plane에 MassFX Rigid Body가 추가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rigid body type에 static으로 설정되어있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6)Physical Shapes에서 shape type으로 box를 선택합니다. plane 오브젝트의 리지드바디를 물리적으로 박스 형태로 설정합니다.


7)sphere를 선택하고 set selected as dynamic rigid body를 선택합니다.
dynamic(동적인) rigid body는 중력의 영향을 받고 적극적으로 시뮬레이션의 영향을 주고받는 상태입니다.


8)sphere에 MassFX Rigid Body가 추가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rigid body type에 dynamic으로 설정되어있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9)Physical Shapes에서 shape type으로 sphere를 선택합니다.


10)재생 버튼을 클릭해서 시뮬레이션을 실행합니다.

sphere(dynamic)가 중력의 영향을 받아서 아래로 떨어지다가 plane(static)에 충돌하고 멈춥니다.

 

11)MassFX Toolbar에서 world parameters를 선택합니다.


12)global gravity에서 중력의 방향과 세기를 설정합니다.

 

13)sphere의 리지드바디에서 bake를 클릭합니다. 다이나믹(dynamic) 유형의 리지드바디는 bake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14)타임라인 하단에서 bake가 진행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5)시뮬레이션의 bake 결과 오브젝트의 키프레임을 생성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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