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에서 터레인 높이에 대한 색상 맵핑하기(color by elevation)

3D맥스에서 터레인 높이에 대한 색상 맵핑하기(color by elevation)

(사용 버전 - autodesk 3ds Max 2014)

terrain의 color by elevation를 사용하여 지형 높이에 대한 사용자 지정 색상을 맵핑할수있습니다.
1)지형 모델의 스플라인 오브젝트를 준비합니다.



2)스플라인 오브젝트의 터레인 모델을 생성합니다(스플라인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create 메뉴에서 compound objects의 terrain를 선택)


3)terrain의 color by elevation을 확인합니다. maximum, minimum elev에서 터레인의 고도(215m~450m)를 표시하고있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color zone의 base elev에 기준 높이 값(200m)을 입력하고 색상을 선택한후 add zone를 클릭합니다.



4)터레인에 사용자 지정 색상이 맵핑된것을확인할수있습니다. 

 

5)씬에서 높이 기준을 확인하기위한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box, height - 400m)



6)같은 방법으로 기준 높이 값(400m)을 입력하고 색상을 설정한후 add zone을 클릭합니다.


7)높이에 대해 지정한 색상이 맵핑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터레인 모델의 최하단에서 최상단까지 높이에 대해 색상을 지정합니다.



8)터레인 모델을 폴리곤 오브젝트로 전환합니다(convert to editable poly)

모델의 버텍스를 선택하고 버텍스 속성을 확인하면(vertex properties) 사용자가 지정한 해당 색상으로 설정되어있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9)오브젝트에 재질을 할당하고 재질의 diffuse에 vertex color 맵을 추가합니다.



10)렌더링하면 사용자가 지형의 높이에 대해 지정한 색상이 맵핑된 터레인 오브젝트를 확인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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