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맥스에서 터레인(terrain) 모델 최적화하기(ProOptimiz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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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맥스에서 터레인(terrain) 모델 최적화하기(ProOptimizer)

(사용 버전 - autodesk 3ds Max 2014)

ProOptimizer 수정자를 사용하여 터레인 모델의 폴리곤 개수를 줄이는 방법
1)터레인 오브젝트에서 다수의 영역을 구분하고 element로 선택하여 오브젝트로 분리합니다(detach) 

 

4x4, 16

 

2)오브젝트를 선택하고 ProOptimizer 수정자를 추가한후 하단의 calculate를 클릭합니다.


3)vertex % 및 vertex count의 수치를 설정하여 모델의 면의 개수를 줄입니다.

하단의 statistics(before/after)에서 이전과 이후 포인트 및 면의 개수 차이를 확인할수있습니다.

 

4)최적화에서 모델의 경계를 제외하면(exclude borders) 경계의 형태를 유지할수있습니다.
(모델의 UV를 유지하려면 keep textures, keep UV Boundaries에 체크합니다)

 

5)씬에 라인 오브젝트를 사용하여 플레이어의 동선을 표시합니다. 플레이어의 동선과 가까운 지형(오브젝트)은 디테일을 위해서 먼 지형보다 높은 수준의 해상도로 설정해야합니다. 

 

6)씬의 모든 터레인 오브젝트에 대해 면의 개수를 줄입니다. 

 

7)모델에 ProOptimizer 수정자를 사용하기 이전과 이후 폴리곤 개수(polys, tris)의 차이를 확인할수있습니다.

이전

 

이후

 

8)모델에서 표면이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는 부분들을 확인할수있습니다.


9)오브젝트에 relax 수정자를 추가합니다. 

 

10)모델의 표면이 매끄러워진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1)위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모델에서 해당하는 부분의 버텍스를 선택 및 이동시켜서 수정합니다. 또는 paint deformation의 relax brush를 이용하여 수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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