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크리에이터(Character Creator) - 캐릭터 모델에 사용자 정의 3D 의상을 리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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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크리에이터(Character Creator) - 캐릭터 모델에 사용자 정의 3D 의상을 리깅하기

아바타 모델에 커스텀(custom) 3D 의상 모델을 리깅하는 방법

(Character Creator 4)

1)씬에 캐릭터 모델을 준비합니다.

 

2)상단의 create 메뉴에서 accessory를 선택하고 3D 의상(obj, fbx)을 불러오기합니다.

 

3)씬에 3D 의상 오브젝트가 악세사리(accessory)로써 추가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4)상단 view 메뉴의 camera view에서 카메라 뷰(Front)를 선택합니다.

 

5)아바타의 포즈를 T-Pose로 설정합니다.

 

6)상단의 이동 및 크기 도구(move, scale tool)를 사용하여 의상 모델의 위치를 설정하고 크기를 조절합니다.

 

7)카메라 뷰를 변경하여(Top, Left) 의상 모델의 위치를 설정하고 크기를 조절합니다.

Top view

 

Left view

8)씬 패널에서 아바타를 선택합니다.

 

9)modify 패널의 motion pose 탭에서 edit pose를 선택합니다.

 

10)edit pose에서 FK Mode를 선택합니다. 하단에서 Mirror Control를 활성화하면 좌우대칭을 사용합니다.

 

11)씬에서 본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12)상단에서 회전 도구(로컬 축 회전)를 선택하고 본 오브젝트를 회전시킵니다.

 

13)씬에서 의상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14)modify 패널의  Attribute 탭에서 transfer skin weights를 선택합니다.

transfer skin weights는 선택한 오브젝트 매시에 스킨 가중치(skin weight)를 자동으로 할당합니다.

 

15)기본 템플릿(default)을 선택하고 적용합니다(apply)

 

16)캐릭터의 포즈와 모션을 설정하여 의상이 정상적으로 리깅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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