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맥스 Chaos Phoenix(피닉스) 액체 시뮬레이션 기초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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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맥스 Chaos Phoenix(피닉스) 액체 시뮬레이션 기초 사용법

1)PhonixFD에서 LiquidSim을 선택하고 씬에 클릭, 드래그하여 시뮬레이터를 생성합니다.

 

2)시뮬레이션의 영역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시뮬레이션 영역 설정

3)시뮬레이터(Object)의 grid에서 X, Y, Z 수치를 조절하여 시뮬레이션 영역 및 그리드의 크기를 재설정합니다.
(grid를 변경하면 이전 시뮬레이션된 녹색 영역에 비교해서 변경된 현재 영역이 보라색으로 표시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시뮬레이션 해상도 설정

4)Total Voxels에서 현재 설정한 그리드 영역의 전체 복셀 수를 확인할수있습니다. 

increase resolution 또는 decrease resolution을 클릭하면 영역의 크기를 유지하면서 복셀 크기(Voxel Size)를 증가 또는 감소하여 결과적으로 해상도를 높이거나 낮춥니다.

낮은 해상도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점차적으로 해상도를 높이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예에서 200M~300M 전체 복셀수를 사용하여 테스트) 

 

5)액체 시뮬레이션의 소스(source)로 사용할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sphere)

 

6)helpers의 phoenixFD에서 LiquidSrc를 선택 및 씬에 생성합니다. 

 

7)LiquidSrc(phoenixSource) 오브젝트의 general에서 add를 클릭하여 소스로 사용할 오브젝트(sphere)를 추가합니다.

 

8)시뮬레이션을 실행합니다.


9)전체 프레임에 대해서 시뮬레이션이 실행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0)영역의 하단에서 액체가 사라지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시뮬레이션 컨테이너 벽 설정

11)시뮬레이터의 Container Walls에서 X, Y, Z가 Open으로 설정되어있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Z축을  Jammed(-) 로 변경하고 시뮬레이션을 실행합니다.

 

12)컨테이너의 Z축 하단이 닫힌 영역으로 설정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Z, Jammed(-)

 

13)Container Walls의 X, Y 를 Jammed Both로 설정하고 시뮬레이션을 실행합니다.

 

14)컨테이너의 X, Y 축의 모든 방향(+, -)이  닫힌 영역으로 설정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X, Jammed Both

Y, Jammed Both

Z, Jammed(-)

 

15)액체의 재질을 설정하고 오브젝트에 할당합니다.

 

16)렌더링해서 확인합니다(브이레이 렌더러, 브이레이 조명, 브이레이 재질)

 

오브젝트를 메시(Mesh)로 표시

17)시뮬레이션을 실행하고 뷰포트를 확인합니다.

 

18)Object의 Preview에서 show mesh에 체크합니다.

 

19)시뮬레이션에서 액체 오브젝트를 메시로 표시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액체의 점도(visosity) 설정

20)Object의 dynamics에서 default visosity 속성을 확인합니다.

 

21)default visosity의 수치를 입력하고 시뮬레이션을 실행합니다.

 

22)액체의 점도가 달라진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액체의 표면장력 설정

23)Object의 dynamics에서 surface tension(strength, droplet formation, droplet radius) 속성을 변경하여 액체의 표면장력을 설정합니다.

 

액체의 방출 속도

24)시뮬레이션 소스(PhoenixSource)의 general에서 outgoing velocity 수치를 입력해서 초기 시작 속도 설정합니다.

 

액체가 방출되는 폴리곤 ID 설정

25)액체 시뮬레이션에서 소스로 사용하는 폴리곤 오브젝트의 특정 면에서만 방출하도록 설정하려면 

폴리곤 오브젝트에서 폴리곤 ID를 설정하고 시뮬레이션 소스(PhoenixSource)에서 polygon ID를 설정합니다. 

(기본값은 0으로 폴리곤 ID를 설정하지않은 모든 면에서 방출합니다)

 

 

액체 시뮬레이션 충돌 설정
26)영역에 폴리곤 오브젝트를 생성하고(box)  시뮬레이션을 실행합니다.

 

27)액체 시뮬레이션에서 폴리곤 오브젝트와 충돌이 반영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액체 시뮬레이션 충돌 제외

28)폴리곤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한후 chaos phoenix properties를 선택합니다.

 

29)solid object를 체크해제하고 적용합니다.

 

30)액체 시뮬레이션에서 해당 폴리곤 오브젝트가 충돌에서 제외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시뮬레이션 캐시 제거
31)시뮬레이터(Object)를 선택하고 상단의 delete cache를 선택하면 시뮬레이션 캐시를 제거합니다.

 

 

기타

32)foam, splash/mist를 사용하여 액체 시뮬레이션의 추가 이펙트를 생성할수있습니다.

 

33)씬에 폴리곤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상단의 도구모음에서 waterfall 프리셋을 클릭합니다.

 

34)폭포 시뮬레이션 프리셋이 생성되며 씬에서 시뮬레이션에 사용되는 오브젝트 목록이 추가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35)폭포 시뮬레이션에서 사용되는 오브젝트의 추가 속성(foam, splash/mist)들을 확인하고 참고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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