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 파티클 구심력과 중심에서 사라지는것 구현(force field, collision)
부유하는 파티클이 중심으로 힘을 받고 콜라이더에 충돌하여 제거되는 과정
1)새로운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합니다(particle system)
2)기본 파티클시스템을 플레이해서 확인합니다
3)파티클 방출(emission)에서 burst를 추가하고 개수 및 사이클을 설정합니다(count, cycles)
Count에 max particles와 동일한 값을 입력하고
Cycles에 1, rate over time에 0을 입력합니다.
4)파티클 시스템을 플레이하면 시작에서 50개의 파티클 1회 방출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5)파티클 시스템의 shape과 scale를 설정합니다.
6)루핑(looping)을 체크해제하여 반복시행을 비활성화합니다. 파티클의 수명(start lifetime)과 속도(start speed)를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7)플레이를 시작하면 파티클은 제자리에 있고 사라지지않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파티클 노이즈 설정
8)파티클시스템의 noise를 활성화합니다.
9)파티클에 노이즈가 적용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0)노이즈의 강도와 빈도를 설정하고 position amount를 설정합니다
파티클 힘 영역 설정
11)씬에 새로운 particle system force field를 생성합니다.
12)force field의 형태와 범위를(shape, range) 설정하고 힘의 세기를 설정합니다(strength)
13)external forces를 활성화합니다
14)파티클이 force field의 영역에서 힘의 영향을 받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파티클 충돌 제거
15)새로운 게임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콜라이더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콜라이더의 트리거를 비활성화합니다(isTrigger 체크해제)
16)콜라이더의 크기를 설정하여 파티클의 충돌 영역을 설정합니다
17)파티클시스템의 Collision을 활성화하고 다음과같이 속성을 설정합니다
18)파티클시스템을 플레이하면 force field 영역의 파티클이 힘의 영향을 받고 콜라이더에 충돌한 파티클이 제거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9)스크립트에서 force field의 영역 또는 strength를 제어합니다.
'유니티게임개발 > 파티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Unity)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에서 블록(Block) 추가 속성 표시 (0) | 2025.03.20 |
---|---|
유니티(Unity)에서 파티클 시스템을 사용하여 눈내리기 효과 만들기 (0) | 2024.10.23 |
유니티에서 3D 메시(mesh)에서 방출하는 파티클 시스템 만들기(Shuriken) (0) | 2023.06.20 |
유니티에서 스프라이트(sprite) 이미지에서 방출하는 파티클시스템 만들기 (0) | 2023.06.20 |
유니티에서 파티클시스템(Shuriken)에 힘 적용하기(Particle System Force Field) (0) | 2023.0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