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터레인의 splat map 사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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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unity)에서 터레인의 splat map 사용하기


splat map이란

https://en.wikipedia.org/wiki/Texture_splatting

http://wiki.polycount.com/wiki/Splat



1)씬에서 터레인 오브젝트를 생성한다.




2)터레인의 paint texture 도구를 선택하고 4개의 레이어를 생성한후 텍스쳐를 할당한다.

터레인의 splat map은 4개의 텍스쳐를 지원한다. splat map의 R,G,B,A채널은 각각 레이어 팔레트 목록의 상단에서부터 순서대로 4개의 텍스쳐를 사용한다(따라서 splat map으로 사용가능한 이미지의 형식은 4개의 체널을 가지는 32비트RGBA 포맷이여야한다)




3)터레인을 선택한후 terrain toolbox에서 terrain splatmaps의 import from terrain를 클릭하면 목록에 해당 터레인의 splat map을 표시한다.

유니티에 terrain toolbox 설치하기




4)새로 생성한 터레인은 기본적으로 1개의 채널을 값1로 채운 splat map에서부터 시작한다.




포토샵에서 splat map만들기

5)포토샵에서 512x512 사이즈, 검정색 배경의 이미지를 생성한다.




6)채널(channels) 패널에서 R 채널을 선택하고 빨강 색상의 영역을 설정하였다(흰색 브러쉬를 이용하여 페인팅)




7)나머지 G,B 채널에 대해서도 같은 방법으로 작업한다.




8)새로운 알파 채널을 추가한다.




9)알파 채널에 대해서도 영역을 설정한다.




10)아래와 같이 RGB 채널을 활성화하고 알파채널의 visibility를 비활성화한다.




11)이미지는 아래와 같이 각각의 채널에 설정한 영역에 대해서 고유한 red, green, blue 색상을 표시할것이다.




12)이미지를 32비트의 TIFF 파일 또는 TGA 파일로 저장한다. TIFF 파일의 경우 alpha channel에 체크하고 아래와 같이 옵션을 설정한후 저장한다.





유니티에서 splat map 할당하고 확인하기

13)유니티에서 이미지를 불러오기한다. 

임포트 세팅에서 read/write enabled에 체크하고 RGBA 32bit 포맷으로 변경한후 apply를 클릭한다.




14)terrain toolbox에서 splat map을 교체하고 터레인을 선택한후에 export to terrain를 클릭한다.




15)터레인이 splat map의 RGBA, 각 채널에 대응하는 텍스쳐를 정상적으로 표시하고있는것을 확인할수있다.




16)paint texture 도구를 이용하여 페인팅 작업을 진행하면 실시간으로 splat map에도 반영되는것을 확인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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