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터레인 텍스쳐 설정(밉맵, base map dis)

유니티 터레인 텍스쳐 설정(밉맵, base map dis, base texture resolution)

터레인 텍스처 밉맵 활성화하기

1)터레인에서 사용중인 텍스처에 밉맵을 설정한다. 텍스처 파일의 임포트 세팅(import settings)에서 generate mip maps에 체크하고 적용한다.

 

2)밉맵을 설정한 텍스처는 미리보기에서 원본 해상도의 텍스처와 이것을 축소시킨 비트맵 이미지 집합(밉맵)을 확인할수있다.

 

3)사물이 멀거나 작게 보이는 경우 축소된 텍스처를 사용하여 렌더링 속도를 향상시킬수있다. 

터레인 텍스처 밉맵 미사용

 

터레인 텍스처 밉맵 사용

 

4)씬의 draw mode를 밉맵으로 변경한다.

 

5)아래에서 빨간영역은 텍스처의 크기가 필요 이상으로 크다는 의미이고 만약 텍스처의 밉맵을 활성화하였다면 해당 영역은 원본 텍스처를 축소한 이미지들이 사용될것이다. 파란 영역은 텍스처의 크기가 작다는 의미이고 원본 텍스처 사이즈를 사용할것이다. 이 영역은 현재 사용중인 텍스처보다 큰 이미지를 사용한다면 화질의 개선이 있다. 두 색상의 중간 영역은 텍스처의 크기가 적절하다는 의미이고 원본 텍스처 사이즈를 사용할것이다.

 

6)원본 텍스처의 사이즈를 줄이면 파란 영역이 늘어난것을 확인할수있다.

 

터레인 설정의 base map dis, base texture resolution

7)터레인 설정에서 base map dist은 터레인의 텍스처가 전체 해상도로 표시될수있는 최대거리이다.

 

8)base texture resolution카메라와 터레인의 거리 값이 base map dist에서 설정한 값보다 커졌을때 터레인에 사용되는 합성 텍스처의 해상도이다.

 

9)예에서 base map distance 속성의 값을 입력하였다.

 

10)카메라의 y값이(높이) 5보다 작을때 터레인은 전체 해상도의 텍스처를 표시한다.

 

11)카메라의 y값이 5보다 커지면 터레인은 base texture resolution에서 설정한 해상도의 합성 텍스처 이미지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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