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페인트 텍스처 사용하기(paint texture)

유니티에서 페인트 텍스처 사용하기(paint texture)

1)씬에 터레인을 생성한다. 텍스처 추가 이전의 터레인은 표면이 checkerboard 패턴으로 표시된다.

 

2)터레인에 텍스처를 페인트하기위하여 터레인 레이어를 생성한다. 

프로젝트 폴더에서 마우스 우클릭한후 create의 terrain layer를 선택한다.

 

3)터레인 레이어를 설정한다. 페인트에 사용할 텍스처를 추가하고 재질의 속성(specular, metallic, smoothness), 타일링(tiling settings)을 설정한다.

 

4)터레인에서 paint texture 도구를 선택하고 edit terrain layers를 클릭한다.

 

5)add layer를 선택하고 터레인 레이어를 추가한다.

add layer는 프로젝트에 존재하는 터레인 레이어를 해당 터레인에 추가한다.

 

6)터레인에 페인트로 사용할수있는 텍스처 및 터레인 레이어가 추가된것을 확인할수있다.

 

7)edit terrain layers를 클릭하고 create layer를 선택한다. 

create layer는 새로운 터레인 레이어를 생성하는 동시에 해당 터레인에 추가한다.

 

8)터레인 레이어에서 사용할 텍스처를 선택한다.

 

9)새로운 텍스처 및 터레인 레이어가 추가된것을 확인할수있다.

터레인에 할당한 터레인 레이어의 개수는 렌더링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프로젝트가 빌트인 렌더파이프라인 또는 URP를 사용한다면 최대 4개의 터레인 레이어를 사용하기를 권장한다(HDRP에서는 최대 8개의 터레인 레이어를 사용 가능)

 

10)텍스처(터레인 레이어)를 선택하고 브러쉬를 설정한후 터레인에 텍스처를 페인트한다.

 

터레인 재질 및 쉐이더

11)터레인의 재질은 기본적으로 terrain settings에서 설정한 재질 및 쉐이더를 사용한다.

현재 기본 터레인 재질(default-terrain-standard)을 사용하고있는것을 확인할수있다(빌트인 렌더파이프라인)

 

12)터레인 레이어는 터레인 세팅에서 설정한 재질 및 현재 사용중인 렌더파이프라인에 따라서 다른 옵션 및 속성을 표시한다.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의 터레인 쉐이더 및 터레인 레이어 속성

URP의 터레인 쉐이더 및 터레인 레이어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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