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에서 가로수 및 나무 재질 만들기(plane+texture)

3D맥스에서 가로수 및 나무 재질 만들기(plane+texture)

diffuse map + alpha map(jpg)

1)나무 텍스처와 알파 텍스처를 준비합니다.

 

2)재질에서 diffuse 맵에 나무 텍스처를 설정합니다.

 

3)동일 재질의 opacity 맵에 알파 텍스처를 설정합니다.

 

4)렌더링하면 나무영역이 렌더링되고 바깥 영역은 투명하게 표시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diffuse map + alpha map(tga)

5)포토샵에서 알파 텍스처를 불러오기합니다.

 

6)알파 텍스처의 전체영역을 선택하고 복사합니다.

 

7)나무 텍스처를 불러오기합니다.

 

8)채널(channel)에서 새로운 채널을 추가합니다.

 

9)추가한 채널에 복사한 알파 텍스처를 붙여넣기합니다.

 

10)rgb채널을 선택 및 alpha채널을 숨기기하고 파일을 저장합니다.

 

11)targa(tga) 포맷을 선택하고 alpha channels에 체크하고 저장합니다.

 

12)재질에서 diffuse, opacity 맵에 동일한 tga형식의 나무 텍스처를 설정합니다.

 

13)opacity 맵 설정에서 mono channel output의 alpha에 체크합니다.

 

14)렌더링해서 확인합니다. 나무영역이 렌더링되고 바깥 영역은 투명하게 표시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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